젖먹이 안고 전투한 베트남 어머니
상태바
젖먹이 안고 전투한 베트남 어머니
  • 송필경
  • 승인 2010.04.21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연재] 제3부 여성박물관

 

본 연재글의 정확한 이해를 위해 연재글 첫회부터 읽기를 당부드립니다. (편집자)

 

▲ 응 우예 티 빈
19
『응 우옌 티 빈, 1973년 파리협정 때 사인을 하여 전쟁을 종식한 사람도 여성이다. 남베트남 민족해방전사 총사령관의 부인이다.』

20
『우리가 흔히 농담으로 11명을 낳아 축구단을 만들자는 이야기를 하는 경우가 있다. 베트콩에서 가장 낮은 단위의 조직을 ‘또’(조라는 분대보다 낮은 단위, 보통 7명으로 구성)라 하였다.

▲ 젖먹이를 가슴에 안고 저항한 베트남 어머니
이 어머니는 일곱만 낳아 또를 만들자는 분이었다.  젖먹이를 안고 아이들을 데리고 있는 이 어머니가 젖먹이를 안고 전투를 한 비디오가 있다. 적병이 많다 싶으면 옆에 있는 아이가 안전핀을 뽑아 수류탄을 까 주면 어머니가 던졌다. 작전 지역에서 아이들을 데리고 직접 전투한 어머니이다.

작년에 한국과 일본의 평화포럼이 여기에서 모임을 가진 적이 있었다. 이 사진 앞에서 일본인들은 얼굴이 하얗게 변했다. 일본측 인사들은 젖먹이 아이들에게도 인권이 있는 것이 아닌가, 어떻게 아이들을 데리고 전쟁을 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를 강력히 제기하였다.

그러자 한국측 인사들도 다혈질이라 ‘애들은 어디서 죽든 다 죽어’라며 40분간 설전이 벌어졌다. 결론이 안나자 일본측 인사들이 내게 의견을 물었다. “구수정씨는 이 사진이 이해가 되요?”라고 물어, “나는 이해가 되요.”라고 답했더니 일본측이 어떻게 이해가 되는가 하며 이유를 대라고 또 난리가 났다. 내가 뭐라고 대답해요, 그냥 이해가 되는데, 근데 그 순간에 나도 모르게 튀어 나온 대답이 “몸안에 조선의 피가 흐르면 이해가 된다.”고 하였다.

일본은 히로시마에 원폭이 떨어진 것 빼고 자국이 침략을 받았던 적이 없어 이런 경험을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내 대답이 굉장히 무식하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우리는 우리 안에 빨치산의 역사도 경험했기 때문에 쉽게 이해할 수 있다. 한국 사람들은 설명도 없이 그냥 이해되는 부분이다.』

베트남우정회의 최봉태 변호사 왈, “일본놈들은 가미가제를 모르는 모양이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