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연구회, ‘Advance 실습 Course’ 성황
상태바
턱관절연구회, ‘Advance 실습 Course’ 성황
  • 이인문 기자
  • 승인 2021.03.04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욱 회장 “코로나19도 턱관절장애 교육 열기 꺽을 수 없어”
‘2021년 제1회 턱관절장애·이갈이·수면무호흡증 임상 완전정복을 위한 Advance 실습 Course’가 지난달 28일 진행됐다. 
‘2021년 제1회 턱관절장애·이갈이·수면무호흡증 임상 완전정복을 위한 Advance 실습 Course’가 지난달 28일 진행됐다.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회장 김욱 이하 턱관절연구회)가 지난달 28일 서울역 인근 삼경교육센터에서 ‘2021년 제1회 턱관절장애·이갈이·수면무호흡증 임상 완전정복을 위한 Advance 실습 Course’를 진행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수강 인원을 30명에서 20명으로 대폭 축소해 진행된 이번 실습 세미나에서는 턱관절연구회 김욱 회장(의정부 TMD치과)의 강의와 함께 김재홍·남진우·김성헌·오재탁 임상지도의(구강내과 전문의)들의 실습 지도 등이 이어졌다. 

수강생들은 전원 문진표 작성 및 발열 검사 후 입실을 했고, UV 공기살균기가 설치된 강연장에서 시종일관 페이스 쉴드 및 KF-94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에서 철저한 방역원칙을 준수하며 강의 및 실습을 진행하였다.

1교시에는 턱관절 장애의 대표적 10가지 증례의 측두하악장애진단분석검사에 대한 상세한 강의가 진행됐다. 수강생들은 임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90% 이상의 증례에 대한 표준적 측두하악진단분석검사, 덴탈 파노라마, 턱관절 파노라마, 턱관절 덴탈콘빔 CT에 대한 판독법을 습득했다. 

김욱 회장은 또한 오후에 실습할 교합안정장치요법에 대한 강의를 통해 교합안정장치 및 전방위치교합장치의 정의, 기전, 적응증, 제작 및 조정, 임상적 적용 Protocol 등 핵심 내용을 전수했으며, 아울러 분사신장법, 이개측두신경차단술, 고착해소술, 보툴리늄톡신 주사 요법에 대한 최신 동영상 강의 등 Advance Course에 걸맞는 보다 심화된 교육을 진행했다.

2교시에는 전문 덴탈하이브 기공소에서 사전 제작한 자신의 상악 교합안정장치(Stabilization Splint)를 임상지도의의 지도하에 수강생들이 직접 거울을 보고 교합을 검사하면서 기공용 마이크로 모터로 교합조정 및 교합유도를 완수하는 감염 방지형 셀프 실습을 수행했다.

3교시에는 소위 ‘턱관절 블록(TMJ Block)’이라고도 불리는 이개측두신경차단술(Auriculo-Temporal Nerve Block)에 대한 강의 및 2인 1조 마취 실습을 시행해 턱관절장애에 대한 감별진단, 개구장애 및 탈구시 성공적으로 도수 정복을 시행할 수 있는 유용한 임상 술기를 체득했다.

4교시에는 ‘코골이 및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환자의 진단 및 구강내장치 치료’라는 주제로 미국 UCLA 치과대학 구강안면통증센터 및 치과수면클리닉 방문교수를 역임한 연세베스트덴치과 김현철 원장이 특별 강연을 통해 최신 지견을 소개했다. 특히 김 원장은 Two-Piece 구강내장치 제작을 위한 George Gauge를 사용한 구성교합 채득 등 핵심 Know-How를 공개, 큰 관심을 받았다.

김현철 원장의 특강 장면.
김현철 원장의 특강 장면.

마지막 5교시에는 턱관절장애, 근막통증, (편)두통, 신경병성 통증, 이갈이, 이악물기, 안면 주름, Gummy Smile, Lip Asymmetry, 이하선 및 승모근 비대, Frey 증후군, 구강하악근긴장이상(Oro-Mandibular Dystonia, OMD), Meige 증후군, 설근긴장이상(Lingual Dystonia)에 대한 치료적 및 미용적 보툴리눔톡신 주사 요법에 대한 김욱 회장의 강의가 있었다.

강의 후에는 2인 1조로 보툴리늄톡신 주사용 약물 조제 및 양측 교근 및 측두근에 대한 주사 실습을 진행했다. 더불어 목, 어깨에 근막통증이 있는 수강생을 대상으로 양측 흉쇄유돌근 및 승모근에 대한 통증 치료 목적의 주사 및 안면 표정근에 대한 주름 개선 등 미용 목적의 주사 시연을 진행, 수강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이날 현장에서는 실습용으로 보툴렉스 1백 유닛 약제를 전량 협찬한 오스템임플란트(대표 엄태관)가 할인 특판 행사도 진행했다.

교근보톡스 시연 장면.
교근보톡스 시연 장면.

한편 오는 28일 서울역앞 동자아트홀에서는 턱관절연구회의 ‘제2차 턱관절 One-Day 세미나’가 개최된다. 등록 마감은 오는 22일까지이며, 현재 사전 등록 중이다. 턱관절연구회는 만일 코로나19 상황이 악화돼 사회적 거리두기가 3단계 이상으로 격상된다면 ZOOM을 활용한 비대면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