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균성 뇌수막염' 환자 급증…유행 우려
상태바
'무균성 뇌수막염' 환자 급증…유행 우려
  • 강민홍 기자
  • 승인 2008.06.17 2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아전염병 표본감시 결과 5월 말 이후 2주 연속 환자 발생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이종구)는 소아전염병 표본감시 및 엔테로바이러스 실험실 감시 결과, 무균성 뇌수막염의 유행이 우려된다고 지난 17일 국민들에게 주의를 당부했다.

소아전염병 표본감시 결과 5월 말 이후 2주 연속 환자 발생보고가 증가했고, 엔테로바이러스 실험실감시 결과 무균성 뇌수막염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로 검사가 의뢰된 환자에서의 바이러스 검출률이 50%를 상회하고 중국에서의 유행과 달리 주요 유행주는 에코바이러스 30(Echovirus 30)으로 확인됐다.

질병관리본부는 무균성 뇌수막염이 주로 발생하는 학령전기 영유아와 초등학생 및 이들을 돌보는 인력을 중심으로 손씻기 등 개인위생 강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무균성 뇌수막염은 주로 4∼14세 아동들에게 발생하고 있으므로 예방을 위해서는 어린이집, 유치원 및 초등학교에서 학생(원생)들과 더불어 돌보미 인력을 대상으로 손씻기 등 개인위생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무균성 뇌수막염은 정상적인 아동의 경우 비교적 치료가 잘되는 질병(7∼10일이면 대부분 완전히 회복됨)이나, 아직까지 예방접종 백신이 개발돼 있지 않아 개인 위생 강화를 통한 예방 활동이 가장 효과적인 관리 방안이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세균성 뇌수막염과 바이러스 뇌수막염은 치료방법 및 질병의 경과에서 큰 차이가 있으므로 뇌수막염 증세가 보이면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한다"면서 "세균성 뇌수막염은 세균의 종류에 따라 적절한 항생제를 사용하지만, 바이러스 뇌수막염은 증상에 따라 다른 치료를 하게 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