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범죄자가 청소년 시설서 ‘버젓히 근무’
상태바
성범죄자가 청소년 시설서 ‘버젓히 근무’
  • 강민홍 기자
  • 승인 2009.02.18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 아동청소년 성범죄자 취업현황 점검 결과 5명 적발 및 고발

보건복지가족부(장관 전재희)는 오는 22일 제3회 ‘아동성폭력 추방의 날’을 맞아 아동청소년대상 성범죄자 취업현황 점검실적 및 조치결과를 발표했다.

보건복지가족부는 2008년 한 해 동안 학교, 유치원, 체육시설, 보육시설, 공동주택관리사무소 등 800여개 청소년 관련기관을 시범적으로 점검해 이들 기관에 근무 중인 아동청소년대상 성범죄 전과자 5명을 적발했으며, 이 중 2명은 해임, 2개 시설은 폐쇄되도록 하고 2개 기관은 고발 조치했다.

해임된 2명은 각각 학교와 아파트 경비로 근무하고 있었고, 폐쇄된 2개 시설은 체육도장이었으며, 고발조치된 2개 기관(1명)은 학원과 독서실을 함께 불법으로 운영하고 있었다.

또한 보건복지가족부는 취업제한대상자 2,100여 명의 자료 분석 및 관계기관 협조를 통한 조사 결과 성범죄자의 취업이 의심되는 10여개 기관이 최근 추가 확인돼 이에 대해 즉시 조치할 계획이다.

이들 기관에 대한 조치는 지방자치단체 협조를 통해 근무자의 성범죄 경력조회, 취업여부 확인 및 현장점검 등의 과정을 거쳐 이루어진다.

보건부는 앞으로도 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10년 동안 등록․관리하도록 돼 있는 성범죄자 신상정보를 활용해 이들이 청소년 관련기관에 취업하지 못하도록 지속적으로 추적․관리할 계획이다.

‘성범죄자 취업제한제도’는 지난 2006년 6월 30일부터 시행됐으며,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강간, 강제추행, 성매수, 알선영업행위, 음란물 제작․배포 등의 성범죄를 저지르고 벌금형 이상의 형이 확정된 자가 대상이다.

성범죄자의 취업이 제한되는 기간은 법원에서 형이 확정된 날부터 10년간이며, 성범죄자의 취업이 금지된 기관은 학교, 유치원, 학원․교습소, 보육시설, 아동복지시설, 체육시설, 공동주택 관리사무소 등 25만여 개 청소년 관련기관이다.

성범죄자는 청소년 관련기관을 운영하거나 취업할 수 없으며, 단순노무제공(일용노무, 파견직, 차량기사 등 포함)도 금지된다.

아울러 청소년관련기관의 장은 성범죄자가 해당기관에 취업하지 못하도록 현재 근무 중인 모든 직원 및 취업예정자의 성범죄 경력을 관할경찰서에서 조회하고 관리해야 하며, 청소년관련기관의 장이 성범죄경력을 조회하지 않아 발생된 사고에 대해서는 관리책임을 면할 수 없다.

복지부는 성범죄로부터 안전한 환경을 위해 지방자치단체와 협조해 성범죄자 취업제한대상기관을 지속적으로 점검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할 계획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지자체가 적극적인 관심을 가지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취업제한대상기관 점검실적을 올해 평가지표에 반영할 생각”이라며 “또한 복지부에 한정돼 있는 점검․관리권한을 지자체와 교육청 등에 위임하는 규정을 신설하고, 청소년관련기관이 성범죄경력 조회를 하지 않을 경우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도록 하는 법 개정을 추진 중”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