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취의 부작용은 없나요?
상태바
마취의 부작용은 없나요?
  • 건치
  • 승인 2009.02.21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로우 덴티스트 53
 

 

마취의 부작용은 없나요?

 

치과에서 이를 뽑을 때 마취를 했었습니다. 전신마취를 하면, 기억력이 감퇴된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국소마취의 경우에도 마취로 인해서 기억력이 떨어질 수도 있는지 궁금합니다.

   
 

 

    

먼저 전신마취를 하면 기억력이 감퇴된다는 속설이 있지만 현재는 그렇지 않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현재도 기억감퇴를 수술 전에 마취후 부작용의 한가지로 설명되는 경우도 있지만 이것은 거의 드문 경우입니다. 최근에 나온 전신마취 약제는 예전에 비해 부작용이 거의 없어진 우수한 약품들입니다.


치과에서 많이 쓰는 국소마취제의 경우도 그 작용이 이름 그대로 국소적으로 나타나고 부작용이 없는 우수한 약제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 위험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고혈압과 당뇨병과 같은 전신질환을 겪고 계신 분은 마취 전에 미리 선생님께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취약에 포함되어 있는 성분들은 혈관을 수축시키고, 심장의 박동을 빠르게 하며, 어지러움을 느끼게 할수도 있습니다. 건강한 사람들에게는 문제가 되지 않으나 건강치 못한 사람에게는 미리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마취는 고통을 덜기위한 과정입니다. 아무런 부작용이 없다면 문제 삼을 일도 없겠지만 무슨 약이든 부작용이 있기 마련이고 마취 또한 안할 수는 없으니 최소한의 주의는 해야겠지요.

 

 

 

 

 

헬로우 덴티스트는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와 하이텔 치과의사 통신동호회가 1998년 발간한 치과상식책입니다. 1995년부터 3년간 1,700여개의 국민의 질문과 이에 대한 답변을 119개의 문답으로 정리하였습니다. 10년전의 책이지만, 지금도 거의 대부분 유효한 내용으로 건치신문에 연재합니다. 일부 내용은 수정하여 연재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