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안쪽에 뭔가 딱딱한 것이 있는데 혹시 암이..
상태바
이 안쪽에 뭔가 딱딱한 것이 있는데 혹시 암이..
  • 건치
  • 승인 2009.02.21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로우 덴티스트 56
 

 이 안쪽에 뭔가 딱딱한 것이 있는데 혹시 암이..

 몇 년 전부터 혀를 움직여 보면 아래 쪽 이의 안쪽 잇몸에 뭔가 딱딱한 것이 느껴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점점 커지는 것 같아요 아프지는 않지만 굉장히 신경이 쓰입니다. 입 안에도 암이 생긴다는데 혹시 암 같은 것은 아닐까요?

   
 

 

     

입 안에도 암이 생기긴 합니다. 구강암이라고 하죠. 하지만 다른 신체 부위의 암 보다는 그리 흔하지 않습니다. 또한 다른 부위의 암이 전이된 경우도 많고요, 질문에서처럼 몇 년 동안 서서히 커진 경우 대부분 암은 아니니 너무 걱정만 하지 마시고 병원에 가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질문하신 딱딱한 것은 대개 하악골 융기(torus 隆起)라고 불리우는 것입니다. 주로 입 안쪽 잇몸에 생기는 것으로 아래턱 뼈가 튀어나온 것입니다. 뼈가 점점 자라나 원래의 모양보다 두드러지게 커지는 현상입니다. 이런 것은 병적인 것은 아니며 성인에서는 10명중 3-4명에서 볼 수 있을 정도로 흔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아프지 않으면 이것을 없애주어야 할 필요가 없는데 혀의 운동을 방해할 정도로 커지거나 틀니를 해 넣는데 방해가 되거나 할 경우는 치과에 가셔서 간단히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헬로우 덴티스트는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와 하이텔 치과의사 통신동호회가 1998년 발간한 치과상식책입니다. 1995년부터 3년간 1,700여개의 국민의 질문과 이에 대한 답변을 119개의 문답으로 정리하였습니다. 10년전의 책이지만, 지금도 거의 대부분 유효한 내용으로 건치신문에 연재합니다. 일부 내용은 수정하여 연재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