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철 신종플루 유행 피해최소화 총력
상태바
가을철 신종플루 유행 피해최소화 총력
  • 강민홍 기자
  • 승인 2009.08.21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신 확보·항바이러스제 공급 확대 위해 ‘추가예산 투입’

정부는 21일 한승수 국무총리 주재로 ‘국가정책조정회의’를 개최해 범정부 차원의 ‘신종인플루엔자 가을철 유행 대비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최근 신종인플루엔자로 인한 지역사회 감염이 확산되고 있고, 국내 사망자 발생으로 국민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각급 학교 개학으로 신종인플루엔자가 급속히 확산돼 9월초 인플루엔자 유행기준을 초과해 10~11월 중에 유행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클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신종인플루엔자 유행으로 인한 인명피해와 사회경제적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환자 조기발견·치료, 백신접종 등 선제적 대응을 해나가며 범부처가 긴밀히 협조해 공동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오늘 회의에서 논의된 주요 대책을 살펴보면, 먼저 집단시설·각종 행사를 통한 전파를 차단하기 위해 각급 학교 개학 후 발열감시 및 신고체계 철저히 하고, 학교내 환자발생시 학교장 책임하에 방역기관과 협의해 휴교, 등교 중지 등의 조치 실시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군인․경찰․소방, 사회복지시설 등 집단 시설 유행 확산 방지를 위해 의심환자 발생시 신속 진단 및 격리, 근접접촉자 대상 항바이러스제 투여 등의 조치를 취하도록 했다.

아울러 각종 국내외 행사를 통한 전파 차단을 위해 지자체 및 문화예술․종교․체육 관련 대규모 국제행사 개최시, 발열감시로 의심환자 조기발견, 발열센터 운영 및 의료진 상주, 개인위생 교육 및 홍보 등 방역대책도 철저히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정부는 가을철 유행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신속하고 충분한 물량의 항바이러스제 및 백신 확보가 중요, 이를 위해 예산을 추가로 확보할 것을 결정했다.

항바이러스제의 경우, 현재 약 531만명분(전체 인구의 11% 수준)을 비축 중이나, 유행을 대비해 250만명 분을 추가 확보토록 했고, 신종인플루엔자의 전 세계적인 유행에 따른 백신 공급 부족에 대응하기 위해 1,084억원의 예산을 추가 확보해 당초 계획한 인구대비 27%에 해당하는 백신물량 확보에 만전을 기하도록 했다.

정부 관계자는 “예방접종이 적기에 이뤄지도록 신속하고 충분한 백신확보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개인위생강화, 집단시설 유행 차단, 환자 조기 발견 및 항바이러스제 적시 투여로 피해를 줄여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무엇보다 국민들이 경각심을 가지고 개인위생수칙 등 유행시 행동요령을 준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