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 성분명, 다른약으로 오해마세요
상태바
의약품 성분명, 다른약으로 오해마세요
  • 조혜원 기자
  • 승인 2009.08.21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청, '약품 성분 명칭 표준안' 마련

 

일관되지 않았던 의약품 영문성분명 표기가 통일되고 어려운 한문 표기 성분명칭이 쉬운 용어로 바뀌게 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이하 식약청)은 현행 의약품 성분명칭의 기재방식이 ▲영문성분명을 한글로 만들면서 일관된 표기원칙 미적용 ▲한글명칭이 있는 데도 이해하기 어려운 한문으로 표기 등의 문제가 있어 이를 표준화하기 위해  '의약품 성분 명칭 표준안' 을 마련했다.

표준안은 대한약전, 대한약전외의약품등기준, 대한약전외한약규격집, 항생물질의약품기준 및 미국약전(USP), 유럽약전(EP), 일본약전(JP) 수재 의약품 등 3,771 성분의 한글명칭 및 영문명칭 표준안을 포함하고 있다.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염산키토산→키토산염산염’,  ‘후시딘산나트륨→푸시드산나트륨’, ‘호박산토코페롤→토코페롤숙시네이트’, ‘월견초유→달맞이꽃종자유’ 등으로 변경된다.

이에 따라 식약청은 "소비자들이 동일한 의약품임에도 바뀐 성분명 때문에 다른 약으로 오해하지 말 것"을 당부함과 동시에 "앞으로 업계, 학계 등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표준안을 확정한 후 의약품의 표시·기재사항에 적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이번 의약품 성분명칭 표준화를 통해 의료전문가나 소비자가 의약품 정보를 보다 손쉽게 알 수 있고, 의약품 표시 용어를 통일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표준안에 관한 세부 내용은 ‘식약청 홈페이지 www.kfda.go.kr / 알림마당 / 알려드립니다 / 공지‘ 란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의견은 9.7까지 식약청 허가심사조정과에 제출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