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거래가 상환제 개선안 도출 ‘쉽지 않네’
상태바
실거래가 상환제 개선안 도출 ‘쉽지 않네’
  • 박은아 기자
  • 승인 2009.09.11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재철 의원, 병원계·제약계 등 초청 약가제도 개선안 모색하는 정책 토론회 개최

 

실거래가 상환제 도입 후 수차례 약가제도가 개정됐음에도 과잉처방 및 리베이트 성행이라는 여러가지 문제가 아직도 만연한 것과 관련 이를 타계하기 위해 정부와, 병원계, 제약계 등이 한자리에 모이는 자리가 마련됐다.

국회 보건복지가족위원회 심채철 의원은 건강복지정책연구원과 공동으로 지난 9일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건강보험 약가제도에 관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하고 현 실거래가 상환제의 개선방향을 모색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건강보험 약가제는 종전에 시행되던 고시가 제도가 의약품에 대한 유통마진으로 과잉처방이 유발된다는 문제 제기로 인해 지난 99년 실거래가 상환제로 변경된 후 지금까지 실시되고 있다.

하지만 실거래가 상환제가 도입된 후 리베이트가 성행하는 등 여전히 문제가 존재하다 보니 적절한 의약품 가격을 책정할 수 있는 제도가 무엇인지에 대한 논란은 계속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연세대 이규식 교수가 '외국의 건강보험 의약품 가격정책'을 주제로 독일, 일본 등 외국의 약가제도 현황을 살펴봤으며 건강복지정책연구원 변재환 비상임연구원이 '건강보험 약가제도 현황과 개선방안'을 주제로 발제를 했다.

특히 변재환 연구원은 "약가마진은 인정하면서 의약품 구매자인 요양기관으로 하여금 의약품 가격을 낮추게 하고 그 낮춘 가격에 따라 상환가격을 책정하는 제도를 만들어야 한다"고 피력하고 새로운 건강보험 약가제도 모델로 일본의 약가제도를 언급했다.

일본은 새로운 상환가격을 책정할 때, 제품 포장별로 시장에서의 거래가격을 조사해 가중평균하고 거기에 소비세와 현 상환가격의 일정률(R%)에 해당하는 가격 조정폭을 가산하며 이렇게 한정한 새 상환가격은 현 상환가격을 초과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

변 연구원은 "일본은 요양가관의 약가마진을 인정하고 요양기관이 구매자 입장에서 의약품 가격을 낮추는 역할을 담당하게 하는 등 부분적으로 시장의 힘을 동원하고 있다"며 "하지만 이 역시 뒷돈거래 가능성이 높은 등 완벽한 제도가 아니므로 리베이트 처벌 강화 등 방지대책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발제 후에는 건국대 김원식 사회과학대학장, 한국제약협회 문경태 부회장, 전남대 양채열 교수, 대한병원협회 이송 정책위원장, 약가제도개선 TF 임종규 팀장이 참여하는 토론이 이어졌다.

심재철 의원은 "사회제도에 왕도는 없듯이 약가제도 역시 완벽한 제도를 찾기 어렵다"며 "이번 토론회를 통해 의약품의 적정한 가격이 책정돼 국민 부담이 경감되고 의약품 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