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가 인정한 한국 치과의사 ‘한곳에’
상태바
세계가 인정한 한국 치과의사 ‘한곳에’
  • 강민홍 기자
  • 승인 2010.03.12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노희·나현덕·장명우·김승국 교수 등 27~28일 서울대치과병원 준공기념 학술대회서 특강

세계가 인정하고 있는 ‘한국인 치과의사’의 명강의를 한 번에 들을 수 있는 자리가 마련돼 눈길을 끈다.

UCLA 치과대학 박노희 학장, 필라델피아아동병원 두개안면연구센터 나현덕 소장, 하버드대 치과대학 보철과 장명우 교수, 유펜 치과대학 김승국 근관치료학과장과 Bisco inc 서병인 회장이 오는 27~!28일 개최되는 서울대학교치과병원(원장 장영일 이하 병원) 준공기념 학술대회에 스페셜리스트로 대거 초청된 것이다.

병원은 오는 27~28일 이틀간 ‘Dentistry for The Future’(치의학의 현재와 미래)라는 주제로 병원 리모델링 준공을 기념하는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

▲ 왼쪽부터 김승국, 나현덕, 장명우, 박노희, 서병인.
이번 학술대회는 진료지원동·지하주차장 신축 및 병원 리모델링 사업이 무사히 완료함에 따라 이를 기념하고 새로운 도약의 계기로 삼고자 마련된 행사로 국내외 저명한 연자가 대거 참여하는 치과계 종사자들의 축제의 장이 될 전망이다.

8층 대강당을 비롯 총 4개의 강연장에서 진행될 이번 학술대회는 치과의사 뿐 아니라 치과위생사, 간호사, 기공사, 사무행정직 등 치과병원을 구성하는 모든 직종이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 16개 세션, 총 66개 강연이 마련된다.

특히 8층 대강당에서는 첫 날인 27일 오전 ‘치의학 연구의 미래’라는 주제의 특별 세션이 마련돼, UCLA 치대학장인 박노희 교수가 ‘Beyond the Horizon:The Future of Dental Education'을, 필라델피아아동병원 두개안면연구센터 소장인 나현덕 교수가 ’Gene and Cell Based Solutions to Craniofacial Disorders:Are we there yet?'을 주제로 한 특강을 진행한다.

또한 8층 대강당에서는 27일 오후 ‘Facial Esthetics and Function'을 주제로 한 세션이 마련돼 임원희 교수의 ’교정환자의 진단 기준과 분석‘, 김태우 교수의 ’미니임플란트를 이용한 비수술적 교정치료‘ 등 6개의 강연이 마련된다.

28일 오전에는 ‘Esthetic Restoration for Future’ 세션에서 하버드대학 치과대학 보철과 장명우 교수가 ‘The change of perception in esthetics through full-mouth reconstruction with ceramic crowns - Qualitative Approach’를, Bisco inc 서병인 회장이 ‘Update in Zirconia Bonding Research’를 발표한다.

오후에도 ‘Implant vs Natural Tooth’ 세션이 마련돼 유펜 치과대학 근관치료학과장 김승국 교수의 ‘Endodontic Perspectives’를 주제로 한 강연 등 3개의 강연 및 디스커션이 진행된다.

제2강연장인 지하1층 제1강의실에서는 ▲병원 스텝 등을 위한 세션을 비롯 ▲심미보철 치료의 최신 경향 ▲Site development for making optimum peri-implant tissues ▲턱관절장애 구강안면통증 치료 업그레이드 ▲Various Techniques in Orthodontic Treatment 5개 세션 23개 강연이 진행된다.

병원 스텝을 위한 세션에서는 ▲치과건강보험의 효율적 청구방법 ▲Architect I 1000SR의 활용 ▲MDCT를 이용한 두경부 진단 영상 ▲디지철 방사선 영상의 이해 등의 강연이 진행돼 참가 치과위생사 등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하1층 제2강의실에서는 ▲급변하는 의료환경에 대처하는 치과위생사의 역할 ▲보존치료의 최신경향 ▲소아·청소년 치료의 최신 경향 ▲임플란트 시술 시 골량부족의 극복을 주제로 한 4개 세션이 마련된다.

‘급변하는 의료환경에 대처하는 치과위생사의 역할’ 세션에서는 ▲상·하악동 시 악골기형 근치술 환자의 pressuresore 예방 활동 ▲노인환자의 수술 전 금식시간에 따른 혈당변화 ▲수술 후 통증관리 ▲구강암(설암) 환자의 수술간호 ▲고령화 사회에서의  치과위생사의 역할 ▲보건통계학의 이해 ▲구취에 대한 강연이 진행된다.

이 밖에도 8층 A세미나실에서는 구강악안면방사성과와 구강병리과, 치과마취과를 위한 3개의 세션이 마련된다.

‘치과에서의 CBCT의 활용’ 세션에서는 ▲구강악안면영역의 진단과 치료 시 Cone beam CT의  유용성 ▲Cone beam CT의 화질 평가 및 임상 적용 예 ▲상악동 골이식술 시Cone beam CT의 활용이 ‘임상에서 만나는 구강질환의 생검과 진단’ 세션에서는 ▲연조직 병소; 임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구강암 전암병소의 감별진단 ▲경조직 생검; 골조직의 손상과 치유의 이해 ▲구강 병소의 생검과 진단을 주제로 한 강연이 진행된다.

또한 28일 오전 진행되는 ‘국소마취의 최신 지견들’ 세션에서는 ▲치과에서 사용되는 국소마취제들 ▲국소마취 실제 및 국소마취와 연관된 신경손상 ▲국소마취와 연관된 합병증을 주제로 한 강연이 진행된다.

한편, 이번 학술대회에는 서울 치대 동문이 아니어도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학술대회 일정 및 참여 신청에 관한 내용은 ‘준공기념 학술대회’ 공식 홈페이지(www.drclick.kr)와 병원 홈페이지(www.snudh.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는 병원 교육행정팀(02-2072-2408, 0877)으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