앰플주사기 필터니들 사용해야 ‘안전’
상태바
앰플주사기 필터니들 사용해야 ‘안전’
  • 윤은미 기자
  • 승인 2010.06.30 1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청, 25일 주사기 사용법 가이드라인 개정‧발간…안전한 주사제 조제‧투약에 활용 기대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노연홍 이하 식약청)은 주사제 조제‧투약 중 발생할 수 있는 이물 혼입이나 품질 변화 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의료기관에서 주사제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하는 ‘주사제 안전사용 가이드라인’을 지난 25일 개정‧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의‧약사 등 의료현장에서 실제 주사제 조제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발간됐으며, 플라스틱 앰플, 바이알, 수액용 유리병과 플라스틱 백 주사제의 안전한 사용을 위한 설명 등이 집중 보강됐다.

특히, 주사제 최종 투여 전 필터니들, 인라인필터와 같은 필터를 사용하는 방법이 유리파편의 약물 혼입으로 인한 인체 위험성을 줄이기 위한 최상책으로 제시됐다.

아울러 식약청은 ▲신생아 집중처치치료실 환자 ▲소아‧성인 중환자실 환자 ▲암환자 등 중증질환자 ▲중증의 수술환자 등 상대적으로 파편의 약물 혼입이 용이한 환경의 환자들을 필터 사용을 우선적으로 권장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식약청 홈페이지(http://www.kfda.go.kr) 정보자료>자료실>간행물‧지침란에서 확인 가능하며, 책자 형태로 제작돼 전국 병원으로 배포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