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의료정책의 모든 것 ‘한눈에 본다’
상태바
치과의료정책의 모든 것 ‘한눈에 본다’
  • 강민홍 기자
  • 승인 2010.08.24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책연구소, 23일 홈페이지 오픈…정책보고서·자료집 등 역대 연구성과물 DB 구축

치과의료정책연구소(소장 이수구 이하 정책연구소)가 23일 홈페이지를 개설, 이제부터는 지금까지 진행된 치과의료정책과 관련한 모든 연구자료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게 된다.

정책연구소 홈페이지(www.ridp.or.kr)는 ▲연구소 소개 ▲연구소 소식 ▲발간자료 ▲외부자료 ▲관련사이트로 구성돼 있으며, 특히 ‘발간자료’란은 핵심 메뉴로 대한치과의사협회)이하 치협)와 한국구강보건의료연구원(이하 연구원), 정책연구소의 발간 자료에 대한 원문 검색 서비스를 제공한다.

정책연구소 안창영 부소장은 “그간의 연구 발간자료를 회원과 관련 연구자들에게 원문 검색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정보 공유와 연구성과 확산에 기여할 것"이라며 ”또한 치과의료정책 연구의 현 주소를 정확하게 인식함으로써 향후 정책연구 활성화에 대한 치과계의 공감대를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취지를 밝혔다.

정책연구소 간사인 치협 조영식 정책이사는 “3개 기관에서 발행 및 연구한 자료를 올려 회원들이 자료를 쉽게 다운받아 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면서 “자료는 연구보고서와 정책보고서, 자료집으로 구분했으며, 모든 자료는 PDF 파일로 원문 다운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조 이사는 “상세검색 메뉴에서 제목, 발행일자, 저자, 발행기관, 분류 등으로 검색이 가능하다”면서 “치과의사 회원은 치협 포털 아이디로 자동 링크돼 무료 제공되며, 비회원은 연회비 납부 후 일반회원으로 등록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정책연구소에 따르면, 지금까지 치과의료정책과 관련된 연구자료는 연구보고서 115건, 정책보고서 22건, 자료집 27건 총 164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발간 연도별로 살펴보면, 1999년 이전에는 23개, 2000년~2004년 46건, 2005년부터 현재까지는 95건으로 최근에 들어서면서 정책연구가 두 배 이상 활발히 진행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발행기관별로 살펴보면, 연구원은 53개, 치협은 80개, 정책연구소는 24개 였으며, 기타가 7곳이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