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인덴탈 국내 최대 ‘치과물류 허브’ 거듭
상태바
샤인덴탈 국내 최대 ‘치과물류 허브’ 거듭
  • 강민홍 기자
  • 승인 2010.12.15 1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첨단 시스템 갖춰 ‘당일배송·재고율 제로’ 실현…취급 치과기기·재료만 ‘5만 품목 달해’

 

국내 유일의 전국적 치과재료 전문유통 네트워크 샤인덴탈네트웍스(대표 고인영 이하 샤인덴탈)가 인천시 부평구 청천동에 소재한 '중앙물류센터'를 기자들에게 공개해 눈길을 끌었다.

샤인덴탈은 지난 3일 치과전문지 기자들을 초청해 중앙물류센터 투어 및 기자간담회를 갖고 '최첨단 무재고 영업 시스템'을 소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고인영 대표이사의 인사말에 이어 이재운 차장이 물류센터 현황을 설명했으며, 투어를 통한 영업시스템 견학이 진행됐다.

▲ 고인영 대표가 WMS를 설명하고 있다.
‘매년 30% 이상’ 매출성장 구현

물류센터 현황 설명에 나선 이재운 팀장은 "고객에게 상품의 올바른 가치를 전달해 환자들에게 최적의 의료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며 "보통 재료상들의 재고일은 3~4개월에 이르지만, 샤인덴탈은 재고 회전일이 25일로 일반 재료상대비 약 3~4배 이상 회전율이높다"고 말했다.

또한 이재운 팀장은 "2009년 2008년 대비 135%의 매출실적을 달성하는 등 매년 30% 이상의 매출성장 실적을 구현하고 있다"면서 "2010년 말 전체 치과의원의 35%인 5천여 곳이 샤인덴탈과 거래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 팀장은 "250여 개 Client와의 파트너쉽을 통해 약 400개 브랜드의 상품을 취급하고 있으며, 고객의 반응을 즉각 파트너에게 피드백하고, 이를 다시 고객에게 혜택으로 전달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면서 "고객의 Needs를 파악해 고객의 상황에 맞는 최적의 상품과 파트너를 발굴해 공급하는 능력은 샤인덴탈만의 차별적인 경쟁력 중 하나"라고 강조했다.

이 팀장에 따르면, 샤인덴탈은 2010년 10월 현재 전국 43개 지점이 운영되고 있고, 샤인점을 위해 4개 파트의 지원조직과 물류센터, 정보기술팀, 상품연구소를 운영 중이다.

특히, 샤인덴탈은 매년 2월 종합학술대회 및 기자재전시회를 비롯 지역별 세미나, 치과위생사 학술대회 등 고객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최첨단 WMS 운영’으로 당일배송 실현

무엇보다 샤인덴탈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최첨단 Warehouse Management System(WMS)을 도입해 철저한 ▲Location 관리 ▲위치 바코드를 활용한 입출관리 ▲유효기간 관리를 통해 당일배송, 무재고를 실현하고 있다는 점이다. WMS를 도입·운영하기 때문에 5만여가지 품목의 다양한 재료를 관리할 수 있는 것이다.

고인영 대표는 “소매상들은 저렴하게 구입하기 위해 다량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많아 재고가 쌓이는 게 불가피하다”면서 “그러나 샤인덴탈은 시스템 통계를 통해 모든 품목마다 매달 어느정도의 수량이 필요한지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어, 1개월을 단위로 필요량 만큼만 주문·판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샤인덴탈이 타 재료상과 다른 점은 치과의사들의 다양한 취향을 100% 만족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고 대표는 “바이트 인상재만 해도 30개에 이르기 때문에 일반 재료상들은 모든 제품을 다 구입하기 힘들다”면서 “때문에 품질과 가격경쟁력 등을 따져 일부만 구입하고, 치과에도 자신의 보유한 제품을 사도록 유도하지만, 샤인덴탈은 모든 종류를 다 구입해 100% 고객이 선택할 수 있다는 게 특징”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샤인덴탈의 또 하나의 특징은 오후 6시 이전에만 주문하면 100% 당일 배송이 이뤄진다는 점이다.

고 대표의 설명에 따르면, 고객이 샤인점으로 주문한 내역은 유·무선을 통해 샤인점에서 즉시 전산 시스템에 입력해 본부로 출고요청을 하게 되며, 실시간으로 본부의 출고지시를 거쳐 물류센터로 접수된다.

이후 Picking 지시서 출력 및 Picking, Packing, 검수를 거쳐 택배발송 준비까지 모든 과정이 불과 단 30분 이내에 완료된다.

▲ 연도별 취급품목 ITEM 추이(WMS 상품코드 기준)

▲ 샤인덴탈 Operating System

업체들과 끝까지 ‘동반자 관계’ 유지

샤인덴탈의 존재는 고객들에게만 반가운 일이 아니다. 업체들에게도 꾸준히 제품을 구매하면서 미수 한번 없이 매달 꼬박꼬박 결제를 해주는 아주 친절한 고객인 것이다.

고 대표는 “업체들은 어느 때는 많이 팔리고 어느 때는 안팔리고 하는 불안정한 것보다 안정적으로 정기적으로 팔리는 것을 선호한다”면서 “또한 판매 뿐 아니라 수금이 중요한데, 매달 정한 일시에 결제를 해주기 때문에 수금을 위해 들이는 인적·물적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고 대표는 "고객의 재료 사용 패턴을 파악하기 위해 약 5만여 가지에 달하는 전체 품목중 가장 많이 판매되는 상품, 가장 많은 고객이 찾는 상품, 상품사용 후 고객의 반응 등 전국 샤인점들이 실시간으로 입력하는 판매 데이터를 분석하고 있다"면서 "이를 통해 1년단위로 고객에게 추천할수 있는 100대 상품을 선정하는 방안을 검토중에 있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고 대표는 “파트너 관계를 맺고 있는 업체들에게 최대한 도움을 주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끝까지 동반자적 관계를 유지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인천시 부평구 청천동에 위치한 중앙물류센터는 실평수 330평 면적에 일평균 700여 품목 3000여 개의 재료를 출하하고, 월평균 6천여 품목, 8만여 개의 재료를 출하하고 있다.

재고회전일은 약 25일로, 월말 평균 재고보유는 5500여 품목 10만개의 재료에 이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