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불사업 30주년 열기 전국 확산된다
상태바
수불사업 30주년 열기 전국 확산된다
  • 윤은미 기자
  • 승인 2011.02.25 17:4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 협의회 공식 발족…학술연구 및 행사 기획‧국제교류 활동‧대국민 홍보 등 기념사업 추진 계획

 

수돗물불소농도조정사업(이하 수불사업) 30주년 열기를 전국적으로 확산키 위해 수불 30주년기념사업협의회(공동대표 이수구 외 11명 이하 협의회)가 지난 24일 공식 출범됐다.

▲ 24일 수돗물불소농도조정사업 30주년기념사업준비위원회 출범식
협의회는 11인의 공동대표단과 김광수 집행위원장 외 내‧외빈이 참석한 가운데 명동 세종호텔에서 출범식을 개최하고, ▲주요경과 보고 ▲단체장 별 출범사 ▲운영 규약 및 조직 체계 발표 ▲30주년 기념 사업계획안 발표 ▲기념 선언문 채택 및 낭독 등의 식순을 이어갔다.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이수구 회장은 “이번 30주년을 맞아 일부 단체의 반대와 지방 의회의 예산삭감 등으로 정체된 수불사업을 확대할 수 있는 청사진을 수립하는 것이 시급하다”면서 “출범식을 계기로 대국민 홍보전략, 정부와의 협조 등 구체적인 추진 방향이 공론화되길 바란다”고 출범사를 밝혔다.

아울러 이수구 회장은 “수불사업이 과학적 논리를 다 갖췄음에도 일부 단체의 반대로 정체되고 있어 안타깝다”면서 “접근 방법을 바꿔 원하는 사람들에게 우선 제공하는 방법을 논의해 볼 것”을 제안했다.

▲ 공형찬 공동대표
인천시민불소모임 운영위원장을 역임하고 있는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이하 건치) 공형찬 공동대표는 “인천이 광역시 최초 수불사업 시행 조짐을 보이고 있어 성과에 대한 기대감에 부풀어 있다”면서 “‘좋은 물’ 만드는 수불사업이 확대 강화되기를 바라면서 올해는 인천에서 반드시 그 성과를 도출해 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한구강보건협회 김진범 부회장의 경과보고에 따르면, 지난 1981년 진해를 기점으로 수불 시범사업이 실시되면서 건치 등지에서 수불사업 촉구대회 개최, 범국민캠페인 추진하는 등 전문가 집단과 시민사회단체의 꾸준한 노력이 이어진 결과, 과천시민모임이 결성되는 등의 결실을 맺은 바 있다.

이후 1998년부터 일부 인사를 중심으로 수불사업 위해론이 제기되면서 청주시 수불반대모임이 결성되는 등 연이은 시의회의 예산 삭감으로 수불 열기가 잠시 주춤하는 듯 했으나 최근 경남 김해시, 창원시, 거제시 등지에서 수불사업의 안전성과 효과가 입증되면서 다시금 전환점을 맞이한 상황이다.

한편, 협의회는 ▲수불 30주년의 경축 및 격려 ▲활동 내용 및 평가 ▲수불사업의 지속적 추진 계기 마련 등을 30주년 기념 사업기조로 선정하고, 시민 참여 행사, 전문가 참여 행사, 홍보 행사로 나뉘어 사업 계획을 진행할 방침이다.

협의회는 수불사업 국제심포지움 등 각종 학술 행사를 추진하고, 일본치과위생학회에서 ‘한국의 수불사업 현황’을 발표하는 등 국제적 교류를 활발히 하는 한편, 복지부 등지에 ‘수불사업’에 관한 연구과제를 공모해 학술연구에 힘쓸 계획이다.

특히 협의회는 ‘수불사업’을 주제로 한 구강보건작품공모전을 개최하고, 인천광역시 필두 지역사회 가두캠페인을 벌이는 등 본격적인 대국민 홍보에 돌입해 수불사업의 전국적 확산을 위한 전력을 다할 작정이다.

이외에도 ▲30주년 기념 서적 및 홍보물 발간 ▲구강보건주간행사 내 수불 홍보활동 진행 ▲각종 언론홍보 ▲보건소 홍보활동 ▲인천광역시 수불사업 촉구 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이날 출범식은 김광수 집행위원장의 수불사업 30주년 기념 선언문을 낭독을 끝으로 성료됐다.

이로써 협의회는 갖은 오해와 논쟁 속 우여곡절의 시간을 뒤로 한 채 수불사업의 전국적 확산을 위한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협의회 조직구성 명단은 아래와 같다.

<공동대표>

▲이수구 (대한치과의사협회 회장)
▲김원숙 (대한치과위생사협회 회장)
▲김동기 (대한구강보건협회 회장)
▲김광수 (한국산업구강보건원 이사장, 건강사회를 위한 시민연대 대표)
▲김동기 (대한구강보건학회 회장)
▲공형찬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 공동대표)
▲황윤숙 (대한치위생학과 교수협의회 회장)
▲이원준 (평화와 참여로 가는 인천연대 공동대표)
▲오막엽 (한국보건치과위생사회 회장)
▲김주환 (전라북도수돗물불소화추진위원회 공동대표)
▲한경순 (가천의과대학교 치위생학과 학과장)

<집행위원>

▲김광수 (건시연 대표, 한국산업구강보건원 이사장)
▲김진범 (대한구강보건협회 부회장)
▲조영식 (대한치과의사협회 기획이사)
▲공형찬 (인천불소시민모임 운영위원장)
▲유자혜 (대한치과위생사협회 국제이사)
▲김형성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 사업국장)
▲박덕영 (대한구강보건학회 총무이사)
▲황윤숙 (대한치위생학과교수협의회 회장)
▲한수진 (가천의과대학 치위생학과)
▲이경숙 (한국보건치과위생사회 부회장)
▲이흥수 (전라북도수둣물불소화추진위원회 집행위원장)

▲ 수돗물불소농도조정사업 30주년 기념 선언문 원본

▲ 협의회 구성원 단체 사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전민 2011-02-28 16:08:47
입지 않은 유일한 남자가 누군가요?^^ 수불 참 오래도 걸립니다.
잘 추진되기를 빕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