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적 대북지원 '정치'보다 '사람'이 먼저
상태바
인도적 대북지원 '정치'보다 '사람'이 먼저
  • 박은아 기자
  • 승인 2011.06.15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의료인 534명 인도적 대북지원 촉구 선언문 발표…지속적인 식량난에 남측 도움 절실

 

"돈으로 정상회담을 살 생각을 하면서 배고픈 동포들을 돕는 일은 왜 그리 인색한가?"

북녘 보건의료지원의 정상화를 촉구하고자 보건의료인 534명이 두 팔 벗고 나섰다.

이들 보건의료인은 4일 선언문을 발표하고 "인도적 대북지원은 정치와 체제의 조건 없이 이뤄져야 한다"며 "어려운 북녘 주민들에게, 특히 어린이들을 위한 식량과 건강 개선을 위한 대북 보건의료 지원을 즉각 재개하라"고 촉구했다.

현재 북한은 지속적인 식량난을 겪고 있으며 특히 지난 해에는 큰물 피해와 냉해 피해 등 자연재해로 인해 식량사정이 급속도로 악화된 것으로 알려졌다.

▲ 대화와 소통 박창일 운영위원장
하지만 대북지원에 있어 2008년 이명박 정부 출범 후 정부 차원의 인도적 대북지원이 대폭 줄었으며 결국 민간단체에 의해 추진되던 대북지원도 불허되면서 북측은 남측이 아닌 국제 사회에 식량지원을 요청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들은 선언문을 통해 "남과 북은 언젠가 통일을 이뤄 함께 살아야 할 우리 민족"이라며 "동포가 힘들고 어려울 때 서로 돕는 것은 인도적 지원의 기본이며 보건의료인으로서의 당연한 의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북녘 어린이들과 주민들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기 위해 남쪽 보건 의료인들은 인도적 대북지원 정상화를 간절히 기원한다"며 "정상화를 위한 민간 및 종교단체 등 모든 활동에 적극 동참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14일 열린 선언문 발표에는 대화와 소통 박창일 운영위원장을 비롯해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 박남용 공동대표, 남북구강보건협력특별위원회 정명호 위원장, 어린이의약품지원본부 임종철 이사장 등 선언에 참여한 보건의료인 및 시민단체 회원들이 참석해 시민들에게 인도적 대북지원의 재개 필요성을 피력했다.

박창일 운영위원장은 "우리가 아프리카에 물자지원을 할 때 정부승인을 받고 있나? 왜 우리 동포인 북측에 지원을 할 때는 승인을 받아야 하냐"고 반문하고 "인도적 지원은 정치가 아닌 사람을 먼저 생각해 추진해야 하며 어떤 조건 없이 도와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한편 이날 선언문 발표에 앞서 이들은 지난 8일 인도적 대북지원을 위한 대화와 소통(운영위원장 박창일)을 발족했으며, 시청 및 광화문 일대에서 한반도 평화와 인도적 대북지원을 촉구하는 페이스 릴레이 선언 등 다양한 시민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 선언문 발표에 앞서 노래 공연이 펼쳐지고 있다.
▲ 선언문에 동참한 보건의료인들의 명단이 적힌 플래카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