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차원의 적극적 지원정책 필요"
상태바
"정부 차원의 적극적 지원정책 필요"
  • 강민홍 기자
  • 승인 2005.01.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 김철신 정책국장

레지던트 정원미달 사태에 대한 건치의 입장은?
올해에만 나타난 특수현상이 아니라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발생할 문제인만큼, 전문의제 자체가 와해될 수도 있는 심각한 문제다. 때문에 건치에서도 긴급히 연구팀을 꾸려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

'책임' 소재를 두고 공방이 일고 있는데….
이번 사태는 이미 예견됐지만, 해결을 위한 접근 방법이 달랐다. 치협은 병원별로 인원을 책정해주고 레지던트를 알아서 선발하라는 식이었다. 그러나 이렇듯 병원에 모든 것은 다 맡기면 과목별 편중현상이나 병원별 기피현상이 발생하는 것은 자명한 이치다.

그럼 어떻게 접근해야 된다는 말인가?
치과전문의제도 시행을 위한 수련의 책정 및 배정의 문제는 '시장'에 다 맡기고 나 몰라라 할 사안이 아니다. 때문에 정부가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한다.

인턴을 많이 뽑으면 해결될 거라는 주장도 있던데….
10명 중 1명이 선호하니 100명 뽑으면 10명이 지원할 거라는 주장은 억측일 뿐이다. 1차 불합격자가 2차 모집 때 과를 옮기지 않고 그냥 군대 가는 이유가 무엇인가? 인턴을 많이 뽑는다고 해서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

구강외과 단과병원을 '인턴'으로 개정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는데….
필요에 따라 인턴기간을 없애고 레지던트만 4년으로 하는 등의 방안도 고려해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러한 논의가 인턴 수련기관 지정 기준을 완화해 수련의를 대량으로 뽑는다거나 소수정예 원칙을 무너뜨리는 식으로 흘러가서는 안된다.

레지던트를 선발하지 못해 지방 의료전달체계가 무너졌다는 하소연도 들린다.
이대로 가다간 무너진다는 것이지, 무너진건 아니다. 각 지방병원의 인력 부족 문제는 공보의를 배치하는 등의 단기적 처방으로도 해결이 가능하다. 의과 쪽에서도 흉부외과의 인원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병역특례 등 다각적인 방안을 고려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보다 본질적으로는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정책을 마련해야 한다. 이를 위해 치협은 각 병원에서 수련의의 역할과 과목별 수요량 등 시장조사를 통해 각 과목별·지역별 최소한의 수련의 필요량을 확보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