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리병원허용 여론몰이 '정부압박용'?
상태바
영리병원허용 여론몰이 '정부압박용'?
  • 박은아 기자
  • 승인 2011.07.19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 들어 중앙일보 영리병원 기획기사·칼럼 등 연일 게재…시민사회단체 반박 성명

 

국내 주요 일간지 중 하나인 중앙일보가 최근 영리병원에 대한 기획기사를 연일 쏟아내면서 영리병원 허용이라는 의료민영화에 대해 정부에게 노골적 압박을 벌이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심을 받고 있다.

중앙일보는 지난 11일 자 '멈춰선 메디컬 코리아'라는 제목 아래 영리병원에 대한 기획기사, 칼럼, 논설 등을 연일 게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노동·농민·보건의료·시민사회단체 등이 연합한 의료민영화저지 및 건강보험보장성강화를 위한 범국민운동본부와 언론단체들이 참여하는 언론사유화 저지 및 미디어공공성 확대를 위한 사회행동은 19일 성명을 발표하고 "중앙일보와 청와대는 영리병원 허용 등 의료민영화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 단체들을 성명을 통해 중앙일보의 근거 없는 영리병원 관련 기사에 대해 반박하고 "무상의료의 모델이 된 유럽과 복지선진국 대신 저렴한 인건비 등을 내세워 의료관광 사업을 하는 인도나 태국의 사례를 적용해 기사를 작성한 것은 중앙일보의 유치한 수준을 단적으로 보여 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이들은 중앙일보가 영리병원 허용에만 포커스를 맞추고 국민들의 영리병원 반대여론과 그 이유에 대해 철저히 외면하고 있는 점에 대해서도 꼬집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중앙일보는 영리병원 허용이 '성장과 일자리 창출의 열쇠'라고 말하지만 영리병원은 도리어 일자리를 줄이고 비정규직을 늘인다는 것이 이미 여러 차례 확증된 바 있다"며 "의료비폭등을 부채질 하는 영리병원 허용이 국민들의 이익이라고 하는 거짓말을 포기하라"고 촉구했다.

특히 이들은 이와 같은 보도가 삼성의 이해를 철저히 대변하고 있을 뿐 아니라 이런 압박에 못이겨 영리병원추진 등을 8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하겠다고 나선 한나라당과 정부, 청와대에 대해서도 분통을 터뜨렸다.

이들 단체들은 "영리병원 허용은 곧 의료비 폭등을 초래할 문제이며 한국의 보건의료제도를 근본적으로 뒤바꿀 수 있는 중차대한 의료민영화 조치"라며 "전세대란, 살인적인 등록금, 고물가, 줄줄이 이어질 공공요금 인상 속에서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은 이제 의료비폭등마저 초래할 영리병원 허용을 삼성재벌을 위해 허용하려 하겠다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단체들은 "중앙일보의 국민의 고통을 외면하고 삼성재벌의 홍보지 노릇을 하며 의료비폭등을 초래하는 영리병원과 의료민영화를 위한 도배질에 분노한다"며 "이러한 압박에 의해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이 현재의 민심이반을 외면하고 영리병원 허용 등 의료민영화 조치를 계속 추진해 나간다면 이는 국민의 준엄함 심판이 뒤따를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이들은 성명 말미에 얼마 전 모 일간지와 송도 영리병원 설치를 공언하는 내용의 인터뷰를 한 민주당 소속 송영길 인천시장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고, '실질적 무상의료정책'의 당론화로 시민단체 지지를 받은 민주당에 대해서도 "민주당 또한 자신의 입장을 분명히 하고 광역자치단체장들과 국회의원들의 당론에 어긋난 영리병원 추진을 막지 못한다면 국민들의 심판을 똑같이 받게 되리라는 것 또한 분명히 밝혀둔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