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한방건강증진사업 본격 추진
상태바
복지부 한방건강증진사업 본격 추진
  • 이인문 기자
  • 승인 2005.02.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별 20개 보건소 선정, 지역주민에 한방식이교실 등 제공

보건복지부(장관 김근태. 이하 복지부)가 그동안 농어촌지역 및 지방 중소도시 보건소에서 실시해온 환자중심의 한방진료에서 벗어나 지역사회 주민에 대한 한방건강증진사업을 오는 4월부터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복지부는 다음달 내로 총 20개의 한방건강증진HUB보건소(이하 한방허브보건소)를 선정해 지역주민들에게 한방식이교실, 기공체조교실 등 특성화된 한방건강증진프로그램을 제공할 방침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이에 대해 “최근 고령화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만성·난치성질환에 비교우위가 있는 한방보건에 대한 지역주민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면서 “보건소 한방보건사업이 예방효과가 탁월한 한방건강증진사업 위주로 활성화될 수 있도록 올해부터 2007년까지 3년간 한방건강증진HUB보건소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한 “한방HUB보건소사업은 대도시 보건소를 포함한 모든 보건소(246개소)를 대상으로 이달 말까지 공모해 주요지역별로 총 20개의 HUB보건소를 3월말까지 선정한 후 오는 4월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면서 “HUB보건소로 선정된 보건소에서는 지역특성과 노인인구 증가에 부응할 수 있는 중풍예방교육, 한방식이교실, 기공체조교실 등 특성화된 한방건강증진프로그램을 지역주민에게 집중적으로 제공하게 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복지부는 1개 보건소당 8천7백만원(국고 50%, 지방비 50%), 총 17억4천만원(지방비 포함)을 지원하며, 지자체 보건소 평가결과 우수정도에 따라 차등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이와는 별도로 양질의 한방건강증진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한방의료장비 등의 기반구축비(총 2,130백만원)를 HUB보건소로 선정된 보건소에 우선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