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치, 영리병원의 '불편한 진실' 알린다
상태바
건치, 영리병원의 '불편한 진실' 알린다
  • 박은아 기자
  • 승인 2011.09.19 18:2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라미드형 네트워크 치과 문제 및 영리병원과의 연관성 알기 쉽게 설명한 리플렛 제작·배포 예정

 

"값싸게 진료 받을 수 있는 유디치과가 왜 문제일까?"

피라미드형 네트워크 치과 논란이 치과계를 넘어 전 사회적으로 확산되면서 TV 등 일반 매체를 통해 이를 접하는 국민들이 해당 치과가 왜 문제인지에 대해 의구심을 갖는 경우가 늘고 있다. 실제 개원가에서도 환자들이 진료를 받으러 와서 해당 치과들의 어떤 점이 문제인지를 묻는 경우도 자주 발생한다고 한다.

▲ 건치가 제작중인 리플렛 시안
이에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공동대표 정태환 공형찬 박남용 이하 건치)는 피라미드형 네트워크 치과의 문제점과 영리병원이 허용돼서는 안되는 이유에 대해 국민들이 쉽게 공감할 수 있도록 설명하는 리플렛을 제작해 배포할 예정이다.

건치가 제작하는 리플렛에는 피라미드형 네트워크 치과의 문제와 영리병원과의 연관성, 환자들의 병원 선택 기준과 주치의제 도입의 필요성 등에 대해 7가지 질문이 담겨 있으며 각 질문에 대해 환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다.

동 리플렛에는 ▲피라미드형 네트워크 치과는 무엇인가요? ▲왜 이런 병원들에서는 과잉, 불법진료가 발생하는 건가요? ▲피라미드형 네트워크 치과와 영리병원도입과 무슨 관계가 있나요? ▲환자입장에서는 가장 저렴한 치과에 갈 수 밖에 없잖아요? ▲환자들은 어떻게 이런 병원들을 가려낼 수 있을까요? ▲경제적으로 넉넉지 못한 환자들에게 치과문턱을 낮추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우선 아이들만이라도 돈 걱정 없이 치과치료를 받을 수 있으면 좋겠어요 등 7개의 질문이 담겨 있다.

특히 동 리플렛에서는 이런 피라미드형 네트워크 치과가 범람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영리병원 허용을 막아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건강보험의 보장성을 높이고 치과와 지역주민들과의 유대관계를 기반으로 한 주치의제가 도입돼야 한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아울러 영리병원이 도입되면 자본가 민간보험회사의 돈벌이로 인해 우리나라 국민건강보험 및 의료전달체계가 파괴되고 병원비 폭등이 이뤄질 수밖에 없는 ‘영리병원의 불편한 진실’에 대해 간단히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다.

건치는 현재 동 리플렛 시안 작업을 마치고 막판 수정작업을 거치고 있으며 다음주에 열릴 중앙집행위원회에서 최종 확정을 내릴 예정이다.

동 리플렛은 제작 후 전국의 건치 회원 치과에서 배포될 예정이며, 해당 리플렛이 필요한 단체나 개인은 건치 사무국(02-588-6944)에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11-09-20 11:36:14
아주 필요한 작업을 하고 있네요 수고 많아요^^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