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CUM·CBC 분석 통한 치위생 교육과정 탐구
상태바
DACUM·CBC 분석 통한 치위생 교육과정 탐구
  • 박은아 기자
  • 승인 2012.05.29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위생학회, 19일 110여명 참석 춘계학술대회 성료…치위생 교육과정 개발방법 등 특강

 

한국치위생학회(회장 원복연 이하 치위생학회)가 지난 19일 대전보건대학 9동 제1계단강의실에서 110여명의 회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춘계학술대회를 성료했다.

'치위생 교육의 뉴 패러다임'을 주제로 개최된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3편의 논문 발표와 3개의 특별강연 등 종일 강연이 이어졌다.

먼저 논문발표에서는 최근 대학평가 기준이 되고 있는 취업률을 다룬 '치위생(학)과 졸업예정자의 취업준비 및 선호도에 관한 조사연구'(황지영, 이화여대)를 비롯해 '고등학교 학생들의 구강증진을 위한 구강보건교육 및 효과'(신경희, 백석문화대), '블라스팅과 양극화 처리에 의해 형성된 하이드록시아파타이트가 포함한 이산화 티탄층의 특성'(강민경, 동남보건대)을 다룬 연구논문이 발표됐다.

이어 특강에서는 하이컨설팅 대표이사이자 교육학박사인 윤옥한 박사가 연자로 초청됐으며 '강의스킬 향상을 위한 명강의 교수법' 'DACUM 분석을 통한 치위생 교육과정 개발 방법' '역량기반(CBC)을 통한 치위생 교육과정 개발 방법' 등을 다룬 강연을 전개했다.

윤 박사는 강연을 통해 특히 직업과 직무를 통한 교육과정 개발법인 DACUM과 CBC 분석을 자세히 다뤘으며 치위생(학)과의 직무를 좀 더 세분화하고 전문적인 교육법을 습득할 수 있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원복연 회장은 "춘계학술대회 성과를 토대로 오는 가을 진행될 2012년 종합학술대회에서도 치위생학계의 교육 발전을 주제로 한 다양한 학술강연을 준비하고 있다"며 "회원 상호간 학술 교류 뿐 아니라 치위생계 화합과 도약을 위한 학술대회가 되도록 준비해 나가겠다"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