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구보협, 북측근로자 진료 확대 방안 모색
상태바
남북구보협, 북측근로자 진료 확대 방안 모색
  • 박은아 기자
  • 승인 2012.07.19 1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부터 4차례 개성공단 방문 남측근로자 대상 진료…남북구보협 본래 취지에 맞는 대북사업 고민

 

개성공업지구 남측근로자를 대상으로 매월 정기적인 구강진료사업을 진행 중인 남북구강보건의료협의회(이하 남북구보협)가 지난 18일 실무위원회를 열고 향후 남측근로자에 한정돼 있는 현 사업 범위를 북측근로자까지 확대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벌였다.

대한치과의사협회(회장 김세영)·대한치과위생사협회(회장 김원숙)·대한치과기재협회(회장 김한술)·대한치과기공사협회(회장 손영석)·건강사회를위한치과의사회(공동대표 정제봉 정태환 고승석) 등 5개 단체가 협력한 남북구보협은 올해 3월부터 지금까지 4차례에 걸쳐 개성공업지구 구강보건의료사업에 참여했으며 이동치과병원을 활용해 매월 8~90여명의 남측근로자를 진료해 오고 있다.

남북구보협 간사인 치협 최치원 대외협력이사는 "한동안 대북지원통로가 막히면서 남북구보협 사업이 중단되다시피 한 상황에서 새롭게 시작한 개성공업지구 구강보건의료사업이 순탄하게 진행되고 있어 다행"이라며 "하지만 남북구보협은 북측에 대한 구강보건의료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구성된 단체로 동 사업을 북측근로자로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남북구보협은 북측근로자 대상 사업 추진 문제는 개성공업지구 관리위원회를 비롯해 남측 및 북측 정부 관계자들과의 협의가 중요한 만큼 향후 다양한 논의를 통해 사업 확대 노력을 펼쳐나간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현재 진행 중인 개성공단 구강보건의료사업을 지속하면서 북측과 신뢰를 쌓아가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아울러 남북구보협은 초기에 비해 개성공업지구 구강보건의료사업에 참여하는 남측근로자가 점점 증가했다고 언급하고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진료예약제를 운영하고 사전에 환자의 요구를 꼼꼼히 확인해 진료시간을 단축하는 등 진료시스템을 개선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한편 차기 개성공단 구강보건의료사업은 오는 25일~26일 양일간 진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