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아이템] 세라젬바이오시스 INNOVIUM
상태바
[핫아이템] 세라젬바이오시스 INNOVIUM
  • 안성욱 기자
  • 승인 2013.01.21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AD/CAM 시스템 적용 심미성·적합성·적은 삭제량 구현…치솟는 골드값 대체 보철물로 인기몰이 중

 

흔히 치과 보철치료는 의료와 예술, 과학이 접목된 술식으로 불린다. 술자의 섬세한 술식과 함께 환자에게 저작에 문제가 없고, 심미적으로도 이질감이 없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환자에게 적용 시 이물감도 없어야 하며 적용되는 보철물도 정교함과, 정확성, 생체친화적인 요소가 고루 가미돼야 하기 때문이다.

현재 치과 보철치료에 사용되는 보철재료는 메탈을 재료로 한 보철물과, 골드를 매개로 한 보철물, 그리고 도재 등 세라믹 재질의 지르코니아 등이 사용된다.

그 중 생체친화적이고 심미적으로도 안정적인 재료로 평가받는 보철재료는 골드와 지르코니아다. 하지만 가격적인 부담이 크다는게 걸림돌이다.

가격과 심미성, 생체 적합성을 지닌 보철재료에 대한 치과계의 관심이 급증하는 가운데, 세라젬바이오시스의 준귀금속 함금 INNOVIUM이 최적의 보철재료로 보철의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치과 보철치료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재료는 골드와 최근 들어 부각되고 있는 세라믹 계열의 지르코니아를 꼽을 수 있다.

이외에도 메탈 재질의 보철물도 활용되고 있지만, 심미성과 생체적합성 차원에서 골드와 지르코니아가 술자 및 환자에게 각광받고 있는 중이다.

하지만, 골드나 지르코니아는 높은 가격으로 인해 환자들에게 치료비용에 대한 부담감이 높다.

또한 술자 입장에서도 치솟는 골드 값을 감안하면 치료비용을 조정해야 하지만, 환자의 진료 부담금을 고려하면 이마저도 쉽지 않다.

이러한 이유로 현재, 치과업체와 개원가에서는 골드와 지르코니아를 대체할 대체재를 찾는 움직임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골드와 지르코니아를 대체할만한 보철재료 개발은 녹록치 않은게 현실이다.

이러한 가운데, 지난해 보철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세라젬바이오시스가 선보인 준귀금속 신소재 합금 INNOVIUM이 골드와 지르코니아를 대체할 최적의 보철물로 부각되며, 많은 보철의들의 관심과 호응을 받았다.

세라젬바이오시스의 INNOVIUM이 많은 보철의들의 관심과 찬사를 받은 연유는, 골드와 지르코니아의 강점인 높은 심미성과 생체적합성, 정확성, 그리고 보철물이 적용되는 치아 주변의 인접치 삭제량을 최소화 할 수 있기 때문이다.

CAD/CAM 적용한 초정밀 보철물

세라젬바이오시스의 준귀금속 치과용 합금 INNOVIUM은 99.99%의 고순도 원자재를 이용해 고진공 상태의 대기 분위기에서 세라젬바이오시스 만의 합금 조성 제어 기술과 냉각 기술로 BLOCK 생산과 CAD/CAM 가공을 통해 제작된다.

그 중, 눈에 띄는 부분은 주조가공방식에 비해 신속성 및 복제 가능성 등에서 우위에 있는 CAD/CAM 시스템을 적용, 환자 구강상태를 3차원 스캔해 심미적, 기능적으로 높은 수준의 보철물 제작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또한, 매몰상 수축팽창과 주조 시 발생할 수 있는 수축성기포(Contratile porosity)를 전용 밀링머신을 이용해  없어 가공 정밀성을 10μm 오차범위까지 크게 개선해 치과 보철치료 시 환자에게 맞는 초정밀 보철물을 적용할 수 있는 점도 INNOVIUM만의 매력이다.

이와 함께 ▲공정별 금속 X-RAY를 이용한 조성분석 ▲광학현미경을 통한 합금 미세조직 분석 ▲미세경도 측정 등의 철저한 품질 검사 시스템을 적용해 높은 수준의 보철물 제작이 가능토록 했다.

높은 심미성과 적합성, 낮은 삭제량이 강점

INNOVIUM의 또 다른 매력은 골드와 동일한 물성과 높은 심미성, 우수한 생체 적합성, 낮은 삭제량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그 중 일반적인 메탈에 비해 골드 합금의 색상인 light yellow color를 띄는 INNOVIUM은 심미성이 높으며, 도재와의 적합성 또한 유리하다.

특히, 임플란트 시술 시 INNOVIUM으로 가공한 코핑과 어버트먼트 사이의 적합도는 기존의 주조용 합금보다 오차를 줄일 수 있어 환자에게 맞는 보철물 시술이 가능하다.

또한 골드와 유사한 물성을 지녀 폴리싱 작업이 용이하며, 환자 시술 시 교합조정도 쉬우며, Preparation 시 지르코니아에 비해 삭제량의 부담이 적은 것도 INNOVIUM이 지닌 강점이다.

아울러 자연치와 동일한 표면 경도를 지녀 대합치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며, CAD 디자인 시 Full Cutbact 제작방법으로 포세린 간의 파절도 적다.

또한, 우수한 피팅 및 부식저항성을 지녀 주조 시 발생될 수 있는 부식 및 변색을 없애 높은 심미성을 보장한다.

▲ 좌측부터 임플란트 분야, 심미보철 분야, 임플란트 덴쳐 분야
아울러 INNOVIUM의 적용 범위는 매우 광범위해 임플란트 시술분야부터 심미보철, 크라운 보철, 덴쳐, 임플란트 덴쳐 등 대부분의 보철치료에 활용이 가능하다.

우선 임플란트 시술분야의 경우, 주조에 의한 수축 변형이 적어 안전성이 요구되는 임플란트 시술에 적합하며, 보철 제작 오차에 의한 실패를 최소화 해 환자에게 높은 수준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생체 친화성이 뛰어나고, 타 금속소재 보다 비중이 낮아 시술 후 환자에게 편안함을 제공할 수 있다.

크라운 보철 시술분야에서는 열에 의한 소재의 스트레스가 없어, 부식 및 변색이 없으며 표면강도가 치아와 유사해 대합치 마모도가 적어 장기간 사용이 가능하다.

▲ 좌측부터 덴쳐 분야, 크라운 보철 분야
또한 고주파 용해와 CAD/CAM 가공으로 제작돼 보철 표면이 매끄럽고 조밀해 위생적인 보철 제공이 가능하다.

심미보철 시술분야에서는 국매 및 미국의 특허를 받은 기술을 이용, 제작돼 치료 후 은은한 골드 색상으로 심미성이 높다.

또한 덴쳐 시술분야에서는 틀니 제작 시 사용되는 레진에 비해 마모 및 파절의 우려가 적으며, 수복 시 환자에게 이물감이 없는 편안한 적용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임플란트 덴쳐의 경우, CAD/CAM 제작을 통해 Implant denture를 제작할 수 있어 환자 및 병원의 치료원활을 극대화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