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기금 제도 ‘갑론을박’ 속 한시적 유보
상태바
복지기금 제도 ‘갑론을박’ 속 한시적 유보
  • 안성욱 기자
  • 승인 2013.03.25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치 33차 정총] 찬반 투표 결과 44명 중 28명 찬성에 차기 대총으로 유보…수가체계·보험재정 홍보 등 치협 안건으로 상정

 

인천광역시 치과의사회(회장 이상호 이하 인천치)는 지난 23일 인천 청소년수련관에서 ‘제 33차 정기대의원총회’를 개최하고, 복지기금 개편안을 비롯한 정관 개정·회비 통합징수 등의 안건을 논의했다.

특히, 이날 총회에서 회원 복지 향상을 위한 복지기금 개편안이 참석 대의원 간의 찬반 의견이 충돌하며 뜨거운 감자로 부상했다.

김학찬 복지위원장은 “회원 복지향상을 위해 마련된 복지기금 4억 2천여만 원이 지난 2011년 8월 공금 횡령사태로 고갈위기에 처했지만, 현재 각고의 노력으로 대부분 원상복귀 됐다”며 “다만 20년 후에 고갈사태가 예견돼 이번 총회에서 개정안을 상정, 심도있는 논의와 협조를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이날 복지위원회가 제안한 안건내용은 복지기금 재정에서 신입회원 입회금 60만원을 40만원으로 경감하는 대신, 은퇴나 유고 시 지급되는 복지기금액 600만원을 은퇴 시 70만원으로 지급하고 유고 시 소정의 금액을 전 회원으로부터 의무적으로 거출하자는 내용이다.

이에 모대의원은 “협회를 비롯해 구회 회비도 잘 모이지 않고 있는데, 경조사 때마다 전 회원에게 의무적으로 거출할 수 있는지 의문”이라며 “(위원회 차원에서) 원로회원들의 입장을 들어보고 개선된 안을 마련해 차기 대의원총회서 재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모대의원도 “대의원총회에 참석한 대의원 중 이러한 내용을 파악한 대의원이 많지 않을 것으로 보는데, 구체적인 설명이나 동의가 부족한 상태에서 논의하는 건 올바른 결론이 나지 않을 수 있다”며 “집행부 및 위원회서 더 심도있는 논의와 안을 도출한 후 재 논의해도 무방하다”고 말했다.
 
반면, 이번 총회서 마무리를 지어야 한다는 의견을 개진한 대의원들의 반론도 나왔다.

모대의원은 “금전적인 문제를 떠나서 회원 복지 향상을 위해 준비된 기금이고, 횡령사건으로 손실도 컸지만 협회를 비롯한 각 위원회의 각고의 노력으로 어느 궤도까지 복구하는데 성공했지 않느냐”며 “차일피일 미루기 보단 빨리 방책을 마련해서 수습해야 한다”고 반론했다.

이에 모대의원도 “앞으로 치과계를 강타할 많은 문제가 도래할 수 있는데, 하나의 안건을 지지부진하게 끌고 간다면 나머지 중대차한 문제는 어떻게 해결할 것이냐”며 “이번 총회서 마무리 짓는 게 좋다”고 동조했다.

결국 복지기금 개선에 대한 참석 대의원 거수투표를 진행, 참석 대의원 44명 중 유보 입장을 밝힌 대의원이  28명으로 수정안을 마련해 다음 총회서 재논의키로 결정됐다.

또한 치협 상정안건으론 ▲수가체계에 대한 장기적인 정책 수립 요구를 비롯해 ▲보험 재정의 사용방향에 대한 홍보 요청 등의 안을 상정키로 했다.

반면, 치과계 핫이슈로 집중 조명되는 선거제도 개선에 대해 이상호 회장은 “이사회서 논의 결과 치협에서 조만간 전회원 대상 설문조사를 진행한다고 해 설문조사를 기다리는 것으로 결정됐다”고 밝혔다.

한편, 이상호 회장의 개회사로 시작된 총회는 치협 김세영 협회장의 격려사와 송영길 인천시장·박남춘 국회의원의 축사, 시상식, 사회복지 공동모금회에 폐금 모으기 사업 모금액 전달식이 진행됐다.

또한 2012년도 회무보고 및 감사보고와 2013년도 회계예산 및 사업안 심의 등이 이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