널뛰는 방사선기기 ‘검사비용‘ 왜 그럴까?
상태바
널뛰는 방사선기기 ‘검사비용‘ 왜 그럴까?
  • 이두찬 기자
  • 승인 2014.01.27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진단용 방사선 안전관리 검사비용 5배 폭등…치협 “정확한 검사엔 동의하나, 개원가 피해” 용납 못해

 

종잡을 수 없는 진단용 방사선 안전관리 검사비에 일선 개원가의 민원이 잇따라 제기되고 있다.

환자 안전 강화라는 명목으로 보다 엄격해진 검사기준의 적용으로 일선 검사업체들이 검사비용의 ‘현실화’를 주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개원가에 따르면 진단용 방사선 안전관리 검사비용을 일선 검사업체들이 지난해에 비해 상당히 인상된 금액을 요구하고 있다.

심지어 일선 개원의들의 제보에 따르면 일부 업체의 경우 지난해 하반기 최저 4만4000원 정도였던 스탠다드 포터블의 검사비용을 최근 19만원 수준으로 올려 받고 있으며, 7만7000원이던 파노라마 역시 20만원까지 검사 비용이 늘어나는 등 최고 4〜5배 수준까지 폭등하고 있다는 것이다.

CT·파노라마 같은 방사선 장치는 이제 일선 치과에선 없어선 안 될 장비로 자리매김 된 상황에서 검사비용이 당장 4~5배 인상됨에 따라 작은 동네치과에선 큰 부담으로 작용될 것이라는 우려가 퍼지고 있다.

정부가 검사료 기준금액 등이 담긴 표준안을 마련할 계획이지만 그 사이를 틈타 가격을 끌어올린 검사기관들의 검사료가 들쑥날쑥 하고 있다

이렇게 검사비가 폭등한 원인은 무엇일까?

기존 방사선 안전관리 검사는 식약처에서 진행했으나, 지난해 3월부터 보건복지부 산하 질병관리본부로 바뀌면서 환자 안전 강화라는 대전제 아래 보다 엄격한 검사기준의 적용을 표명함에 따라 검사기관들이 비용현실화를 요구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이 결과 질병관리본부는 검사기관들과 간담회를 갖고 표준 검사기준을 만들겠다는 계획을 수립했다. 현재 다소 허술하게 진행되고 있는 검사방식과 시간을 바로 잡고, 이를 위해 검사비용을 현실화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질병관리본부 건강영양조사과 관계자는 “검사 비용이 갑자기 뛰면서 발생한 불편한 상황에 대해서는 충분히 이해가 가지만, 국민 건강이라는 가장 중요한 원칙 아래 정확한 진단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정확한 검사가 선행돼야 한다는 차원의 조치인 점을 이해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대한치과의사협회는 질병관리본부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하면서 향후 만들어질 표준 검사기준의 윤곽이 잡히면 본격적인 대응에 들어가겠다는 입장이다.

치협 김종훈 자재·표준이사는 “정해진 기준에 맞춰진 정확한 검사가 중요하다는 것은 동의하나, 널뛰는 검가비용에 매번 개원가가 피해를 입고 있다”며 “조만간 질병관리본부에서 기준이 될 안을 공개하면 그 결과를 토대로 구체적인 논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