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의료원 폐업 1년! 공공의료 ‘한숨만’
상태바
진주의료원 폐업 1년! 공공의료 ‘한숨만’
  • 강민홍 기자
  • 승인 2014.02.26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미희 의원 논평 “성찰은 커녕 의료민영화로 국민건강권 위협”…“지방의료원 활성화 이행계획 밝혀라” 촉구

 

오늘(26일)은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진주의료원 강제폐업을 발표한 지 1년 되는 날이다.

박근혜 대통령 취임 다음날 진주의료원 폐업을 발표한 홍준표 도지사는 새누리당 소속으로서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정책 공약 중 지방의료원 활성화 공약정책에 정면으로 위배되는 행정조치를 했다.

103년 동안 경남도민의 주치의로서 낮은 수가와 정부와 지자체의 미흡한 지원에도 불구하고 가난하고 힘든 자들의 손발이 되어 활기차던 진주의료원이 지금은 폐업·해산이 되어 을씨년스러운 건물만 흉물로 방치돼 있다.

통합진보당 김미희 의원은 진주의료원 폐업 1년을 맞아 논평을 내고 “진주의료원 폐업의 모든 책임은 홍준표 도지사, 새누리당, 박근혜 정권에게 있다”고 비판해 나섰다..

김미희 의원은 논평에서 “새누리당 홍준표 도지사는 경남도 경영악화를 빌미로 강성노조, 귀족노조로 악의적 매도를 서슴지 않았다”며 “진주의료원 폐원을 반대하며 공공의료를 지키겠다는 보건의료인에게 모욕을 주면서 진주의료원 해산 조례안 처리 등을 강행했다”고 말했다.

또한 김 의원은 “복지부와 박근혜 대통령도 진주의료원 폐업반대에 대한 국민적 반대에 ‘착한적자’ 운운하며 정상화 시늉을 했지만 재개원에 대한 실질적 조치를 취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면서 “박근혜 대통령이 내건 지방의료원 활성화는 실제 예산으로 반영되지 않고 있으며 작년 국회 공공의료특위에서 통과된 진주의료원 재개원 요구는 지금까지 전혀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김 의원은 “정부는 공공의료를 확대·강화하는데 힘을 쏟기는커녕 제4차 투자활성화대책을 발표해 의료영리화, 의료상업화, 의료민영화로 가려고 하니 의료의 공공성마저 위기에 처해 있다”고 한탄했다.

특히, 김 의원은 “의료민영화 정책을 철회하고 진주의료원을 경남도민들의 품으로 되돌려 놓는 것은 경남도민들의 한결같은 바램임을 새누리당, 박근혜 정부는 명심해야 한다”면서 “정부는 작년 국회에서 통과된 진주의료원 재개원과 지방의료원 활성화에 대한 구체적인 이행계획을 분명히 밝히고 조속히 시행해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