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미희 의원·약사계, 의료민영화 저지 합의
상태바
김미희 의원·약사계, 의료민영화 저지 합의
  • 강민홍 기자
  • 승인 2014.03.10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합진보당 김미희 의원은 지난 7일 오후 대한약사회를 찾아 조찬휘 회장을 비롯한 부회장 등 집행부 7명과 간담회를 가졌다. 지난달 24일 치과계와 26일 한의계와의 간담회 이후 세 번째 의약계 간담회다.

조찬휘 회장은 취임 후 1년 동안 느꼈던 약계의 어려움을 토로하며 말문을 열었다. 김미희 의원은 임기 내 활발한 활동을 기대한다며 격려와 답사로 간담회를 시작했다.

약사계는 크게 ▲법인약국 저지 ▲의약품 안전사용 교육 의무화 입법 ▲공중보건약사제도 3가지 사안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약사계는 정부가 급속히 진행하고 있는 의료민영화의 일환인 법인약국은 재벌형 약국도입의 시작이므로 저지한다는 원칙적 입장을 정리한 상태이다.

김미희 의원과 약사계는 대자본의 유입으로 지역보건에 기여하는 동네 약국이 문을 닫는 것은 국민건강을 해치는 일이라고 우려를 나타내며, 정부가 법인약국 도입을 부작용도 고려하지 않은 채 졸속으로 추진하고 있는 의료민영화에 맞서 함께 힘을 모아 이를 막아내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어 ‘의약품 안전사용 교육의무화’ 입법 추진 상황에 대해서는 약에 대해 전문지식을 가진 약사 주도하에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공감대 하에 차후 진행상황에 대해 공유키로 했다.

또한 ‘공중보건약사제도’에 대해서는 약대 6년제 실시 후 올해 처음으로 졸업생이 배출돼 필요성이 절실해졌고, 국회에서 지속적으로 이에 대한 의견을 제시해 온 김미희 의원은 이에 대해 공감하며 공중보건약사의 역할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