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위협, 보수교육도 학술대회 안 부럽다
상태바
치위협, 보수교육도 학술대회 안 부럽다
  • 윤은미 기자
  • 승인 2014.11.21 2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 일산 킨텍스에 2500여명 몰려 올해 1만명 현장 학술행사 참여…12월 사이버보수교육 예정

 

대한치과위생사협회(회장 김원숙 이하 치위협)가 주최한 현장보충보수교육에 종합학술대회 못지않은 인파가 몰려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지난 16일 경기도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개최된 이날 교육에는 임상, 보건, 교육 등 다분야에서 종사하는 치과위생사 2,500여명이 참석했다. 7월 종합학술대회에 5천명, 9월 하계학술대회에 2500명을 더하면 총 1만 명의 회원이 치위협의 현장 학술행사에 참여한 셈이지만, 6만여 명에 이른 치과위생사 면허인력을 수용하기에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라 사이버보수교육이 계획 중이다.

 
치위협은 면허신고제 시행을 맞아 회원들의 보수교육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면허신고제에 대한 관심을 환기하기 위해 이번 현장교육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또 이를 위해 이날 보수교육을 치과위생사가 연간 이수해야 할 법정 보수교육 8평점을 하루만에 이수할 수 있는 일정으로 꾸린 것으로 알려졌다.

먼저 이날 강의는 '임상치위생', '최신치과트렌드', '지역사회치위생', '매니지먼트' 등 모두 4개 세션으로 나눠 열렸으며, 지난 7월과 9월 개최한 종합학술대회에서 참가자들의 만족도가 높았던 주제를 우선순위로 강연이 선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임상치위생' 세션에서는 박현식 원장(하임치과)이 '디지털 임플란트 치료, 어디까지 왔나?', 명훈 교수(서울대학교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가 '구강악안면외과 수술 시 치과위생사의 역할', 최종훈 교수(연세대학교 치과대학 구강내과학교실)가 '치과위생사와 함께하는 입병 관리', 유형석 교수(연세대학교 치과대학 교정과학교실)가 '성장에 따른 연령별 부정교합의 유형과 적절한 교정치료'에 대해 발표했다.

 '최신치과트렌드'에서는 김희석 트레이너(한국 EPR 교육센터)가 '응급처치', 최석연 소장(장백치과기공소)이 'Digital Dentistry', 이수정 치과위생사(오스템임플란트 치과건강보험 패컬티)가 '2014년 건강보험 변경사항', 권태훈 원장(새한세이프치과)이 '교합'에 대해 강의했다.

'지역사회 치위생'에서는 양윤선 과장(보건복지부 구강생활건강과)이 '구강보건사업 현황과 방향', 전현선 교수(연세대학교 치위생학과)가 '임상에서 치아우식활성검사의 활용', 최상묵 명예교수(서울대학교 치과대학·덴틴 발행인)가 '치과에서 행복 찾기', 한봉규 대표(바오밥 컨설팅)가 '보고서 꾸미기'에 대해 강의했다.

'매니지먼트'에서는 주혜주 교수(경인여자대학교 간호학과)가 '의료현장에서의 감성커뮤니케이션', 박수화 대표(image HO by (주)에이치알디앤)가 '치과위생사의 스마트 이미지 리더십', 이은영 대표(인재마케팅 연구소)가 '브랜드 스토리 마케팅의 기술', 서현경 원장(2H커뮤니케이션아카데미)이 '프로 치과위생사의 고품격 매너'를 주제로 강의했다.

 
치위협은 “참가자들의 질서의식과 출결시스템 등의 원활한 운영으로 현장보충보수교육이 성공리에 마무리됐다"며 "면허신고제를 맞아 보수교육에 대한 높아진 관심과 치과위생사 스스로 역량과 자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면모를 확인하는 뜻 깊은 자리가 됐다"고 자평했다.

한편 치위협은 오는 12월 사이버 보충보수교육을 통해서도 보수교육을 이수할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치위협 홈페이지(www.kdha.or.kr)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