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시안 수불 투표 "여론 조작 의혹"
상태바
프레시안 수불 투표 "여론 조작 의혹"
  • 강민홍 기자
  • 승인 2005.09.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복 투표 가능…네이버 투표와 상반된 결과

수돗물불소농도조정(이하 수불) 사업 반대론자들의 과장·왜곡된 입장을 거스럼 없이 보도, "수불 반대론자들의 여론몰이 집합소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는 인터넷 언론 '프레시안'이 이번에는 '수불사업 찬반 투표'를 통해 또 다시 분란을 일으키고 있다.

프레시안이 실시하고 있는 투표 결과 현재(27일 11시20분) 총 3960명이 투표에 참가해 찬성 33.8%, 반대 66.2%를 기록하고 있다.

이러한 투표 결과는 최근 네이버에서 실시한 수불사업 찬반투표 결과와 확연히 다른 것이어서, 그 결과의 신빙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최근 네이버에서 실시한 수불사업 찬반투표에서는 찬성이 57.55%(반대 35.61%)를 나타낸 바 있다.

유영재 원장에 따르면, 네이버 투표는 자신의 아이디로 로그인을 해야 투표를 할 수 있어, 1명이 1번밖에 투표를 할 수 없는 반면, 프레시안은 중복투표가 가능하다. 때문에 수불 반대여론 조장을 위해 일부 집단이 의도적으로 반복 투표를 할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실제 본 기자가 직접 프레시안에 3차례에 걸쳐 들어가 반복 투표를 한 결과 3번 모두 투표가 이뤄져, 설문조사의 결과를 신뢰하기 힘든 것으로 판단된다.

대한구강보건협회 김광수 부회장은 "처음에는 속에서 음모적으로 투표를 실시하더니, 오늘(26일)은 갑자기 메인 화면에 나와있더라"면서 "수불사업을 인기몰이로 희생시키고, 그 결과를 악용하려는 것은 올바른 언론의 태도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