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여치, 일본 노인구강보건 보고서 발간
상태바
대여치, 일본 노인구강보건 보고서 발간
  • 이상미 기자
  • 승인 2016.07.14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구강보건 서비스 현황 다뤄…한국 실정에 맞는 일본시스템에 대한 연구성과 ‘눈길’

대한여자치과의사회(회장 허윤희 이하 대여치)가 치과의료정책연구소(소장 홍순호)의 지원을 받아 지난달 21일 ‘일본 노인요양기관에서 시행되는 구강보건서비스 실태조사’라는 제목의 연구보고서를 발간했다.

이번 보고서 발간에는 대여치 김수진 정책이사가 연구 책임자로, 대여치 정책위원회 심현구 위원장과, 이지나 전임회장, 신은섭 총무이사, 박지연 정책이사, 박인임 수석부회장, 곽정민 정책위원이 연구자로 참여했다.

발간된 연구 보고서에는 노인 구강보건 서비스가 활성화된 일본의 사례가 일목요연하게 수록돼 눈길을 끈다.

세부 내용을 보면 ▲노인관련 일반현황 ▲노인구강건강과 관련된 의료보장 체계 ▲개호보험 구강보건 서비스와 방문치과진료 현황 ▲방문진료와 개호보험을 실시하고 있는 치과의료기관 현황 ▲치과 구강건강증진을 위한 법의 의의 등을 다뤄 눈길을 끈다.

대여치의 이번 보고서는 지역사회 기반의 포괄적 운영체제와 방문진료 허용과 노인 의료보장 시스템에 대한 고찰 등, 한국 실정에 맞는 일본 시스템에 대한 선별적 연구가 수록됐다는 점에서 지난 1일부터 시행된 치과 촉탁의 제도의 이론적 근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본 보고서는 치과의료정책연구소 홈페이지(클릭)에서 PDF 파일 형태로 무료 다운로드받을 수 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