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 서울 공공의료 탈바꿈 한다”
상태바
“수도 서울 공공의료 탈바꿈 한다”
  • 이인문 기자
  • 승인 2005.12.20 00: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의료원 2009년 신축 이전, 재활병상 공급부족 해소

서울의료원(병원장 진수일)이 오는 2009년 12월 지하 2층, 지상 10~15층 규모(대지 12,000평, 연건평 18,750평)에 600병상(일반 450병상, 재활 150병상)의 새 병원을 중랑구 신내동에 신축, 이전할 계획이다.

서울의료원은 또 이에 앞서 내년 5월 중랑구 망우동에 지하 2층, 지상 4층 규모(대지 3,376평, 연건평 4,875평)로 200병상(노인 160병상, 치매 30병상, 호스피스 10병상)의 북부노인병원을 개원한다고 어제(19일) 발표했다.

이에 대해 서울의료원 관계자는 “공공의료의 지역별 불균형해소로 서울시의 공공의료기능 강화 및 지역균형 발전이 필요하다”면서 “현재의 시설로는 경쟁력의 한계로 진료환자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이며, 건물 노후화 및 편의시설이 부족한 시립병원 이미지를 탈피한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내년 6월부터 총 2,000억 원을 투자해 신축공사를 하게 될 서울의료원은 완공시점인 2009년 12월부터 지역응급의료센터로 지정된 응급의료센터의 기능을 보강해 24시간 응급의료인력 확보 등 응급 의료체계를 선진화할 계획이며, 특히 재활병상공급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재활병동을 확충, 재활치료센터를 활성화 시키고 필요시 재활전문병원을 별동으로 건립 운영할 계획도 검토 중이다.

또한 장애인 진료를 위해 편의시설을 확보, 전문적인 재활서비스를 받도록 하고, 치료중심의료에서 예방중심의료로 그 축이 옮겨 가는 사회추세에 맞추어 건강검진센터 활성화에 역점을 두고 검진기능의 확대와 만성질환관리와 질병예방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조기 암 검진사업 확대와 말기암환자를 위한 호스피스병동을 운영하는 암센터로 육성, 국가 암 관리 사업이 체계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협력 체계를 강화하여 공공의료의 수준을 높이는데 이바지 하는 것은 물론 공식공공의료체계 개편을 통한 시립병원 간 연계인프라구축으로 지역 거점 공공병원의 허브병원으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362억 원을 투자해 현재 신축 공사 중인 북부노인병원은 급속한 노령화 사회에 대비해 노인층을 전담 치료하는 노인전문병원으로 육성할 계획이며, 아울러 북부노인병원부지내에 위치한 노인복지관 시설과 상호 연계해 치료와 요양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수행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광수 2006-01-08 11:01:08
공공병원이 늘어나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필요한 일입니다.

그러나, 공공병원, 시립병원이 너무나 없고, 그나마 있는 것도 줄어드는 현실에 대해서 우리는 많이 개탕해 왔습니다.
지금도 공공의료 확충방안에 대해서 많은 논의가 되고 있지만,
실제로 되는 것은 거의 없다는 것도 많이 비판된 것입니다.


더우기, 공공기관의 진료가 공익을 위조로 하는 것이 아니라 (가난한 자와 사회적 약자를 위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상업화 수익화로 되면서
이름만 공공의료이고 실제로는

국가기관까지도 하나의 회사로 만드는 이런 현실이 총체적으로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 하에서 시립병원 하나가 생긴다고는 하지만 글쎄 그것이 얼마나
시립병원 답게 운영될지 모르겠습니다.

설사 잘 운영된다고 하더라도,
온 서울시의 진료상황이 지금 이렇게 치료 위주, 영리 위주
일색인데,
그 병원 하나가 잘 한다고 해도, 정말 언 발에 오줌누기겠지요.


시립병원 작은 것 하나 만들면서, 수도서울의 공공의료가 탈바꿈된다고 하는 표현은 이명박이라면 모르되,
적어도 야간의 상식이라도 있는 사람이라면
그렇게 생각할 사람은 아마도 없을 것입니다.

관계 공무원들에게 돈을 먹었거나, 평소에 술을 자주 같이 먹거나 하는
일간신문 기자들이라면
시청 공무원들의 비위를 맞추기 위해서 기사 제목을 그렇게 쓸 수도 있을 것입니다

우리 독자라면 그런 저간의 사정들까지 감안해서
기사를 읽어야 하는
그런 곤욕스런 시댕데 살고 있습니다.

시청 공무원이 건치 기자님께 까지 뒷돈을 주거나 술을 사지는 않을것이 분명함에도,
건치 신문에에서까지
이런 선정적인 제목을

여과 없이 봐야 하는 것은
괴로움입니다.


이런 정도의 걸러냄도, 상식고 식견도 없다면,
또 구태여 건치신문을 봐야하는 이유는 어디에 있는지. . . . .

적어도, "그 정도로는 택도 없다, 이건 언 발에 오줌누기다"
이 정도로는 제목을 뽑아야 하지 않는가요?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