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치, 구강보건 대선정책 만들기 나선다
상태바
건치, 구강보건 대선정책 만들기 나선다
  • 윤은미 기자
  • 승인 2017.04.18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틀니 본인부담률 인하 등 구강보건 정책 제안서 각 정당에 전달…오는 19일 정의당과 첫 협약식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공동대표 김용진 정갑천 이하 건치)가 대선정국을 맞아 각 정당에 정책제안서를 전달하고, 구강보건 관련 대선정책 마련을 위한 협의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건치는 지난 12일 가산동회관 강당에서 4월 첫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2017 대선 구강보건정책 제안'과 관련해 향후 일정을 점검했다.

참고로 건치는 앞서 10일 각 정당에 정책제안서를 발송한 바 있다. 이번 제안서에는 국민구강건강 관리체계의 현황이 상세히 서술됐으며, 누구나 최소한의 구강건강 수준을 유지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한다는 목표 아래 세 가지 정책 제안이 포함됐다.

먼저 치과건강보험 보장 강화 방안으로는 ▲노인틀니·임플란트 본인부담금 완화 ▲아동·청소년의 치아홈메우기 본인부담금 전액 지원 ▲불소도포 급여화가 세부 정책으로 제시됐다.

노인틀니 및 임플란트 본인부담률을 30%까지 인하하고, 치아 우식 예방 효과가 우수한 불소도포를 만 18세 이하 아동·청소년까지 연 1~2회 급여 적용해야 한다는 게 건치의 입장이다.

예방·관리 중심의 치과의료체계 구축 방안으로는 아동·청소년 치과주치의제 도입과 취약계층을 위한 공공치과의료체계 구축에 관한 세부 정책이 제시됐다.

기초 및 광역 지역단위의 관련 치과시설 설치 확대를 위한 세부계획
공공치과의료 인력 확충 및 역량강화를 위한 세부계획

특히 취약계층을 위한 공공치과의료체계 구축에 관해서는 지역별·대상별로 공공 치과의료기관을 확대하는 방안이 상세히 담겨 눈길을 끈다. 건치는 2011년 기준 0.5% 수준으로 저조한 치과 공공 부분을 2020년까지 5%로 끌어올리는 세부계획을 제시했다. 또 건치는 장애인 치과주치의 등록제를 도입해 장애인이 예방 및 관리 중심의 치과서비스를 주기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유도할 것을 제안했다.

장애인 치과주치의 등록제 도입을 위한 세부계획

보건복지부 내 구강보건 전담부서 설치 방안으로는 구강건강정책관 도입이 제시됐는데, 정책관 내에는 구강보건정책과와 치과의료정책과를 분리 설치해 운영하는 방침이 담겼다.

구강건강정책관의 주요업무

건치는 "이를 통해 복지부의 보건의료정책 수립과정에 구강건강정책의 관점을 제시하고, 구체적인 구강보건정책 및 치과의료정책을 개발하고 실현시킬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외에도 건치는 이날 회의에서 치과계 첫 직선제에 대한 내부 평가 내용을 정리했으며, 5월 광주행사 준비사항을 점검했다.

한편, 건치는 오는 19일 오전 11시 20분 국회 본청에서 정의당과 첫 협약식을 갖고 이번 정책제안서에 담긴 주요 내용을 대선 정책에 포함시킬 것을 협의할 예정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