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의 봄' 온다… 준비 필요해"
상태바
"'평화의 봄' 온다… 준비 필요해"
  • 정선화 기자
  • 승인 2018.05.29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 초청강연서 "북미정상회담 열릴 것"…이후 상황 대해 민간단체 역할 강조
인천의 시민단체들이 남북정상회담 기념 정세현 전 장관 초청강연을 개최했다.

남북정상회담을 기념한 '평화의 봄'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 초청강연이 지난 26일 영화공간 주안에서 개최됐다.

이번 강연은 (사)희망래일 인천지부와 평화도시만들기인천네트워크, 학산포럼이 주최 및 주관하고 인천평화복지연대가 함께 했다.

강단에 오른 정세현 전 장관은 바로 전날인 25일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일방적으로 북미정상회담을 취소한 데 대해 "둘의 기싸움"이라며 "실무협상 과정에서 북한에게 질 수 없다고 생각한 것뿐, 북미정상회담은 어떻게든 열릴 것"이라고 단언했다.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

정 전 장관은 리비아와 우크라이나의 비핵화 사례를 예로 들며 "북한은 리비아처럼 아무런 대가도 약속받지 못한 채 비핵화하는 것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며 "아무런 약속도 받지 않고 무작정 비핵화를 하겠다고 할 수는 없는 상황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통해 손을 내미는 방법을 선택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정 전 장관은 "북한의 화법은 북한을 아는 사람들이 들어야 안다"며 "북한을 악마적인 이미지로 만든 건 북한이 아니라 미국 내의 소위 싱크탱크인 보수들이고 이들이 현재 북미정상회담에 브레이크를 걸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 전 장관은 "비핵화와 북미수교가 이루어지면 한반도 냉전이 깨진다"라며 그렇게 되면 이른바 '반북'의 기치로 번성한 기득권들, 예를 들면 무기산업체 등이 망할 것이 뻔하니 이들은 최대한 이를 막고자 할 것"이라고 짚었다.

그러면서 정 전 장관은 "군사적 긴장이 완화되면 국방비가 감액된 만큼 교육이나 복지에 투자가 가능하고, 기업들이 대북진출하면 일자리도 늘어날 것"이라며 "북한은 사실상 미국 대사관보다 미국 민간기업을 유치해 경제적 이득과 동시에 안전을 도모하고자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전 장관은 "분단체계가 해체되고 기득권에 혼란이 오며 해방 직후만큼의 혼란이 올 수도 있다"며 "그때의 혼란에 대해서도 대책이 필요한데 특히 행정적으로 커버할 수 없는 부분들을 민간단체들이 나서서 채워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 전 공동대표를 역임한 바 있는 인천평화복지연대 평화통일위원회 고승석 위원장은 "인천은 특히 실향민들이 다수 거주하면서도 최근까지 보수층이 깊이 뿌리내린 다양한 지층을 지닌 지역으로서 다양한 민간단체들이 활동 중"이라며 "특히 건치는 평양에 치과병원을 설립하는 등 민간인 교류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해 온 만큼 남북평화의 국면에서 민간단체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 지 깊이 고민하고 있다"고 전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