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너희가 블로그를 아느냐 - ②
상태바
[기획연재] 너희가 블로그를 아느냐 - ②
  • 정갑천
  • 승인 2006.08.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②편- 블로그 사용의 두 가지 방법과 블로그의 유랠확산

 

블로그 사용의 두 가지 방법

1. 블로그 서비스 : 블로그 전문 사이트에 가입해 블로그 계정을 받아서 사용하는 방법.
2. 설치형 블로그 : 블로그 프로그램을 자신의 홈페이지에 설치해 사용하는 방법.

가장 쉬운 방법은 대형 블로그 사이트에 가입해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도구를 그대로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회원에 가입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고 사용법이 간단하고 편해 가장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 사이트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대신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기능 외에는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초기에는 블로그 전문 사이트에서만 블로그 계정을 제공했지만 요즘은 네이버, 야후, 한미르 등의 포탈사이트에서도 블로그 계정을 제공합니다. 회원 가입 후 신청만 하면 바로 몇 분만에 블로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자신이 직접 블로그 프로그램을 자신의 홈페이지에 설치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설치나 운영이 까다롭다는 점이 단점이지만 원하는 형태로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이 방식을 '단독 블로그' 또는 '설치형 블로그' '독립 블로그'라고 부릅니다.

블로그의 유래와 확산

그렇다면 블로그는 누가 처음 만들었을까요?

이에 대해서는 누구도 처음 만들었다고 주장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블로그의 원조 격에 해당하는 형식을 취한 사이트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이들 사이트는 요즘 블로그의 특성을 지니고 있으면서 조금씩 달랐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블로그의 원조격인 사이트에서는 블로그라는 말을 사용하지 않았다는 겁니다.
때문에 어떤 사이트를 최초의 블로그 사이트로 인정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아직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현재 언론에서는 ‘데이브 와이너’가 만든 것을 원조 블로그로 인정하는 분위기입니다.

데이브 와이너가 블로그라는 말을 사용하지 않았다면 누가 블로그라는 말을 처음 사용했을까요?

'로보트 위즈덤(Robot Wisdom, http://www.robotwisdom.com)'이라는 웹로그를 운영하는 존 바거(jorn barger)라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때 사용한 용어는 블로그가 아니라 웹 로그였다고 합니다.
1997년 미국의 존 바거가 블로그 사이트의 형식을 소개하면서 새로 올린 글이 맨 위로 올라가는 일지 방식이라면서 웹로그라는 이름을 붙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블로그(blog)라는 용어는 1999년 카메론 바렛(Cameron Barrett)이 쓴 에세이, "웹로그의 해부(Anatomy of a Weblog)"라는 글에서 유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블로그는 2001년부터 미국에서 급속도로 확장되면서 주목을 받기 시작합니다.
2001년 시애틀 지진 발생 때 메타필터(http://www.metafilter.com) 블로그 커뮤니티 회원들이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 것이 주목받았습니다.
특히 미국에서 블로그가 크게 주목받은 계기는 9.11 테러 사건을 통해서입니다.

그리고 블로그가 우리나라를 비롯해 전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계기는 이라크 전쟁을 통해서입니다. 9.11 테러 때도 그렇지만 이라크 전쟁 때도 많은 사람들이 홈페이지나 커뮤니티를 통해서 전쟁에 관한 글을 올렸는데 특히 블로그 사용자가 올린 글이 큰 반향을 일으켰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001년 12월 최초의 블로그 사용자들의 모임인 '웹로그인코리아(http://www.wik.ne.kr)'가 생겼고 이때부터 블로그가 네티즌에게 알려지기 시작합니다.

그렇지만 이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서야 블로그 서비스 전문 사이트가 문을 엽니다. 이후 블로그 사이트와 포탈사이트가 블로그 서비스를 시작하면 블로그 열풍이 불었습니다.


블로그는 일종의 개인 홈페이지이므로 주제가 자유롭습니다. 개인의 일상사부터 특정 주제에 관한 의견을 펼칠 수 있습니다.

또한 요즘은 블로그 프로그램의 기능이 강화되어 블로그 사이를 밀접하게 연결시키는 링크 기능을 많이 사용합니다.

이를 이용하면 마음에 드는 블로그 사이트끼리 뭉쳐 온라인 커뮤니티를 만들 수 있습니다.

미국에선 처음에 온라인 개인 일기장으로 시작해 이젠 나름대로 사회현상을 전달하는 '1인 미디어' '뉴스 게릴라'로 자리를 잡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이용하는 블로거들은 이제 인터넷 상에서 누구나 작가 또는 기자로 활동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죠.

현재 블로그는 일기 외에도 다양한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 필터 사이트, 작문, 엣세이, 리포트용 사이트, 포토 블로그, 모바일 블로그, 기업 블로그 등으로 다양한 주제와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