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올바른 냉장고 사용법'
상태바
여름철 '올바른 냉장고 사용법'
  • 강민홍 기자
  • 승인 2006.08.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이하 식약청)이 여름철을 맞아 자칫 방심하기 쉬운 냉장보관 음식과 냉장고 사용법에 대한 정보를 공개했다.

이를 간략히 요약하면, 먼저 고기나 생선, 채소 등은 그대로 냉장고에 넣으면 주변을 오염시켜 다른 식품으로 2차 오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용기나 비닐봉투 등으로 싸서 보관해야 한다.

또한 가열 조리한 식품은 냉장보관하기 전에 열을 충분히 식혀서 보관해야 한다.

식품별 냉장 온도는 과실류의 경우 7∼10℃, 채소류 4∼7℃, 우유 및 유제품 3∼4℃, 식육 1∼3℃, 어패류나 닭고기 0∼3℃, 냉동식품 -18℃로 각 식품별 최적의 저장온도에서 보관해야 한다.

참고로 냉동실은 약 -18℃, 냉동고 문의 선반은 약 -17℃, 냉장실은 약 3∼5℃, 냉장고 문의 선반은 약 6∼9℃, 채소실은 약 6℃로 설정하는 게 좋다.

냉장고에 식품을 가득 채울 경우에는 찬 공기가 잘 순환되지 않기 때문에 전체 용량의 70% 정도를 넣는 것이 바람직하다.

식약청은 냉장고 내의 온도가 올라가지 않도록 문의 열고 닫음을 단시간에 하고, 반드시 제품의 식품 표시사항(보관방법)을 확인한 후 보관할 것을 권장했다.

큰 포장 식품의 경우는 1회분씩 소량으로 나누어 랩이나 봉지에 쌓아서 보관하면 품질저하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냉동된 제품은 해동시 전자렌지를 사용하고, 상온에 방치하거나 흐르는 물을 사용하는 것은 세균이 증식할 수 있어 위험하다.

또한, 냉장 보관 중에도 위해 미생물이 증식할 수 있으므로, 70℃ 이상의 온도에서 3분 이상 재가열해 섭취하는 것이 좋다.

한편, 식약청은 냉장고를 한달에 한번은 대청소를 실시하는 것이 좋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