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장관 4대 중점과제 “실효성 의문”
상태바
유시민 장관 4대 중점과제 “실효성 의문”
  • 강민홍 기자
  • 승인 2006.08.22 00: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애자 의원 논평 “결국 시장주의로 복지 풀려는 것”

 

▲ 현애자 의원
보건복지부 유시민 장관이 지난 21일 발표한 ‘미래지향적 보건복지정책 비전 및 4대 역점과제’가 실효성에서부터 방향성, 푸는 방식에 이르기까지 문제의 소지가 많은 것으로 판단된다.

민주노동당 현애자 의원은 발표가 있는 당일 ‘논평’을 내고 유 장관 발표의 문제점을 혹독하게 지적하고 나섰다.

먼저 현 의원은 “최근 일하면서도 가난한, 이른바 ‘일하는 빈곤층’이 늘어가고 있는 상황을 고려하면 이와 같은 정책 방향 전환이 초래할 결과가 우려스럽기만 하다”면서 “예방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700만여 명 빈곤층에 대한 대책을 먼저 수립하는 것이 순서이며 공공부조 확대를 통한 사회안전망이 확충이 무엇보다 우선시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현 의원은 복지부가 내놓은 ‘아동투자’ 정책과 ‘노후투자확대’ 정책도 “그 효과가 의심스럽다”며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현 의원은 “요보호아동(시설아동, 소년소녀가장 등)의 부모 또는 후원자가 일정액을 적립하면 국가가 매칭펀드(1:1)로 지원해 18세 이후 학비․창업지원금 등으로 활용하도록 하는 ‘아동발달지원계좌’ 도입을 검토하겠다”는 것에 대해 “서민들은 넣던 적금도 깨야 하는 상황에 놓여있는 데 빈곤층에게 스스로 노력해 자산형성을 하라는 정부 당국의 안일한 인식이 놀랍다”고 비난했다.

'고령친화형 미래복지 혁신특구'에 대해서도 “노인들을 사회로부터 격리조치 하여 한 지역에 노인들끼리 모여 살게 하겠다는 편의주의적 발상에 다름 아니다”면서 “노인이 범죄자, 전염병 환자인갚라고 반문했다.

특히, 현 의원은 특구를 ‘민자 유캄로 하겠다는 것에 대해 “민자유치에 의해 건설된 특구는 대도시 부유층 노인들의 실버타운이 될 것이며 자산이 있는 노인만 서비스 이용이 가능할 것”이라면서 “노후의 삶조차 양극화의 극단으로 치닫게 할 것이 자명한 ‘특구’ 지정이 아니라 저소득층 노인을 위한 정책을 먼저 내와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복지부는 병원 부대사업 제한을 완화해 의료기구 판매, 노인 스포츠센터 운영 허용을 예로 들어 설명하고 있다”면서 “이는 의료 기관의 돈벌이를 보전해주기 위해 복지부가 ‘고령화 특구’의 이름을 빌린 것에 다름 아니다”고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동감 2006-08-24 19:16:55
공공부조예산 즉각 5배이상 증액하라!
맞습니다. 예방도 중요하지만 일단은 당장 [생명권]이 왔다갔다하는 신빈곤층들에
대한 [공공부조]예산을 대폭 늘려야 합니다. 공공부조예산은 수익과 전혀 관계없는
전액 지출 항목입니다. 현재 신빈곤층이 700만 이상 급증하고 있는데, 작년의 공공부조예산은 턱 없이 부족하기만 합니다. 정부의 공공부조예산은 2~5년전과 별 다를게 없습니다. 이를테면 이런 논리인 것입니다. 공공부조예산이 100원 밖에 책정되어있지 않으니, 각급 공공의료기관은 100원 어치만 빈곤층에 수술하라! 라는 말과 다를바 없습니다.

공공부조예산이 부족해서 공공의료기관에 빈곤층 의료비를 지불할 수 없다. 그러므로, 생활보호대상자, 행려자, 노숙자 등에 대한 진료를 제한하라!, 도덕적 해이(사실 이런 환자는 극히 소수입니다. 그리고 빈곤층일 수록 의료비가 많이드는 만성질환이 대부분입니다.)에 빠진 의료급여, 생활급여 대상환자와 병원층의 과잉진료를 대대적으로 단속하겠다, 라는 복지부의 방침과 건보공단의 실사방침은 바로 우리가 그토록 우려하던 [민간보험]의 특징 그대로 입니다. 예를들어 공공부조예산 100원만 책정해 놓고 100원어치만 수술하라는 것인데, 이게 말이됩니까. 복지부장관은 공공부조예산을 대폭 4~5배 즉각 증액해야 마땅합니다. 정부가 사회최약자에게 우선적으로 국가예산을 쓰는 것은 항상 정의롭고, 국민의 지지를 받을 수 있는 가장 최소한의 복지입니다. 아니, 복지 이전의 구호사업입니다. 유시민 장관에게 공공부조예산의 즉각적인 증액을 촉구합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