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처우 개선 필요'
상태바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처우 개선 필요'
  • 강민홍 기자
  • 승인 2006.10.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진 의원, 처우 최초 공개…평균연봉 1,750만원

 

▲ 열린우리당 김춘진 의원
전국 16개 시도의 사회복지 및 생활시설 종사자의 평균 연봉이 전체 산업의 평균임금보다 5백만 원 이상 낮은 것으로 밝혀졌다.

열린우리당 김춘진 의원이 보건복지부에 조사를 의뢰해 최초로 16개 시도의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평균연봉을 추계한 결과 1천7백5십만 원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우리나라 전체 산업의 평균임금 2천 2백 5십만원에 비해 5백만원 이상 차이나는 액수다.

또한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임금의 지역별 편차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이 1천 9백만 원으로 최고였으며, 최저는 전북과 제주도로 1천 5백만 원인 것으로 나타나, 동일한 업무에 종사하고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에 의해 전액 보조되고 있는 시설종사자의 임금이 지역별로 최대 4백만원 이상 차이가 나는 것으로 조사됐다.

김춘진 의원은 "이와 같은 시설종사자의 평균연봉이 전체산업의 임금과 5백만원 이상 차이가 나는 것은 문제"라면서 "이와 같은 저임금은 사회복지시설의 이직률을 높이고 능력있는 종사자들이 떠나는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이러한 저임금이 바로 사회복지서비스의 질적 저하를 유발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김 의원은 "사회복지시설서비스는 형평성과 보편성에 의거, 전국이 동일한 기준으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지만,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자립도나 관심도에 따라 격차가 심화되고 있다"면서 "종사자들의 근무환경개선과 안정적인 처우개선은 서비스 질의 향상과 직결되기 때문에 정치권이나 정부에서 신속하게 개선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