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연합 ‘대북제재조치 반대’ 성명 발표
상태바
보건연합 ‘대북제재조치 반대’ 성명 발표
  • 이현정 기자
  • 승인 2006.10.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규모 인도주의적 재앙 초래 경고…보건의료부문 남북 교류·협력 계속 추진

 

건강권 실현을 위한 보건의료단체연합(이하 보건연합)은 지난 19일 성명서를 발표해 북한 핵실험으로 인한 대북제재와 각 국의 군사적 조치들에 대한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보건연합은 ‘북의 핵실험에 대한 대북제재와 군비확장은 평화적 해결의 길이 아니다’라는 제목의 성명을 통해 “북핵 실험 이후 각 국이 취하고 있는 대북제재와 군사적 조치들은 북에 대규모 인도주의적 재앙과 한반도 군사적 위기를 조성하는 조치"라고 비난했다.

먼저 보건연합은 “북에 대한 제재가 그 어떤 형태를 띄더라도 북에 대규모의 인도주의 재앙을 초래할 것”이라며 대북제재 조치에 대해 강한 반대 입장을 나타냈다.

성명은 유엔이 이라크에 실시한 연필심 흑연과 필수의약품 반입 금지 등의 경제 제재조치 예를 들며 “대량살상무기 관련물품과 생필품을 구분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지적하고, “이런 상황에서 북에 대한 식량과 의약품 공급이 중단될 경우 북에 대규모 기아사태와 인도주의적 재앙이 초래될 수 있다”며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보건연합은 “결국 제재조치는 북의 평범한 민중을 겨냥한 것이기에 우리는 모든 형태의 대북제재조치에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성명에서는 동아시아 지역의 긴장을 증가시키는 여러 국가들의 군사적 조치들에 대해 대해서도 단호하게 반대했다.

보건연합은 “전쟁을 막기 위해 전쟁을 준비하고 군비를 늘리는 것은 어리석은 행동일 뿐만 아니라 상황을 파국으로 몰아가는 일”이라면서 “북핵 문제는 인내와 끈기를 가지고 대화와 타협으로 해결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보건연합은 “우리는 의료인으로서 인간의 생명을 대량으로 절멸시키는 모든 형태의 핵무장에 대해 반대한다”면서 북의 핵실험을 두둔하는 것은 결코 아니라는 입장도 분명히 했다.

마지막으로 보건연합은 성명에서 “앞으로도 그간 진행해 온 보건의료 부문의 남북 교류와 협력을 지속할 것이며 향후 북한 민중의 상황이 더욱 악화될 가능성이 발생할 경우 더욱 적극적인 행동으로 북한 민중에 대한 지원을 확대할 것”이라면서 남북 교류를 지속할 뜻을 다시금 강조하고, 대화와 타협을 통한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강하게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