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청, 의약품 품질 수준 높인다
상태바
식약청, 의약품 품질 수준 높인다
  • 강민홍 기자
  • 승인 2006.11.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동성 의약품부터 품목별 사전 GMP 평가

 

식품의약품안전청(이하 식약청)은 지난 9일 의약품 품목별로 GMP(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 운영 현황을 평가한 후 시판 허가하기로 하고, 우선적으로 '생동성시험 의무화' 품목부터 적용한다고 밝혔다.

식약청은 올해 초 생동성시험 자료 조작 사건 이후 모든 생동성시험 결과보고서에 대해 실태조사를 실시하기로 했으며, 생동성시험 결과보고서에 대한 실태조사시 해당 제조회사의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실태에 대한 GMP 평가를 함께 실시하고 적합한 경우에만 시판 허가하기로 한 것이다.

현재 GMP 평가는 주사제, 연고제, 점안제 등 총 8개 대단위 제형별로 이뤄지고 있어 의약품 품목별 특성에 따른 평가가 곤란하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식약청은 품목별 사전 GMP 제도 도입 외에도 의약품 제조공정, 시설이 의도한 대로 올바르게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밸리데이션(validation) 도입 등 국산 의약품의 품질 수준을 높이기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추진한다.

식약청의 이 같은 방침은 범정부 차원에서 추진중인 의료산업선진화위원회의 의약품 산업 육성방안에 따른 것이다.

식약청 의약품안전정책팀 김형중 팀장은 "복지부와 협의해 빠른 시일내에 약사법 시행규칙을 개정하고 GMP 수준 업그레이드 방안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