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중독, 겨울철에도 조심하세요!
상태바
식중독, 겨울철에도 조심하세요!
  • 강민홍 기자
  • 승인 2006.12.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난방 의한 높은 실내온도' 등이 겨울철 식중독 발생 원인

 

식품의약품안전청(이하 식약청)은 겨울철임에도 불구, 최근 학교 및 사업장 등의 단체급식으로 인한 식중독 사고가 증가하고 있어 식중독 예방에 각별히 주의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식약청은 난방에 의한 높은 실내온도와 최근 몇 년간 겨울철에도 노로바이러스 등에 의한 식중독 발생사례가 있어 식품 취급을 소홀히 할 경우 겨울철에도 식중독 발생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지적하고, 6개의 주의사항을 제시했다.

식약청이 제시한 주의사항은 ▲음식은 신선한 재료로 만들 것 ▲손에 상처가 있거나 설사환자는 음식을 취급하지 말 것 ▲노약자나 어린이 등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은 가급적 날 음식을 먹지 말 것 ▲조개류, 채소류 등을 날 것으로 섭취할 경우 반드시 식품은 깨끗이 씻을 것 ▲식사 전과 배식 전에 항상 손을 깨끗이 씻는 등 개인위생관리를 철저히 할 것 ▲음식물은 적정한 온도에 보관할 것 등이다.

이와 함께 식약청은 겨울철 식중독 예방 관리 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익혀 먹지 않는 식재료 유통 조리과정의 위생관리실태 점검에 나서며, 학교급식에는 가급적 가열된 메뉴를 제공하도록 교육인적자원부에 지도를 요청할 계획이다.

또한 겨울철 식중독 예방 요령에 대한 대국민 홍보 및 급식 종사자 교육 실시, 집단 급식소의 식수 및 식재료 세척용수 위생관리 강화,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예방을 위해 2007년부터 식품 제조용으로 사용되는 물의 노로바이러스 검사관리 체계 구축 등도 추진한다.

식약청 관계자는 "겨울 방학기간 집단 식중독 예방을 위해 단체급식을 제공하는 시설이나 급식 현장에 대한 지도 및 점검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