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린알포세레이트 급여 유지 안된다"
상태바
"콜린알포세레이트 급여 유지 안된다"
  • 이인문 기자
  • 승인 2020.07.22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상의료운동본부, 오늘(22일) 성명 발표… "정부는 제약업계 눈치보지 말라"

지난 몇 년간 임상적 유용성 및 급여기준, 높은 청구금액 등으로 논란이 된 치매예방약 콜린알포세레이트의 급여 여부에 대한 결론이 오는 23일 약제급여평가위원회(이하 약평위) 및 24일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이하 건정심)에서 결정된다.

콜린알포세레이트의 허가사항과 급여기준에 관한 논란은 몇 년 전부터 여러 방면에서 제기돼 온 바 있다.

지난 2011년 보건복지부(이하 복지부)에서 "뇌대사개선제로 임상적 유용성이 크지 않고 약품비 비중이 높은 약제로 급여기준 설정이 필요한지 등에 대해 검토할 것"을 건강심사평가원(이하 심평원)에 요청한 것을 시작으로 2017년 국정감사와 2018년 시민단체의 공개질의, 2019년 심평원 및 복지부의 직무유기에 대한 공익감사청구까지 이어져왔다.

현재까지 9년째 논란이 지속되고 있는 이 약에 대한 건강보험 누적 청구액은 1조 원이 훌쩍 넘었으며, 건강보험 급여 의약품 중 청구금액 1~2위를 다투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건강보험공단은 뒤늦게 올해부터 국민건강보험종합계획에 따라 기등재 의약품 재평가를 시행하기로 하고 그 첫 번째 대상으로 콜린알포세레이트를 선정한 바 있다. 하지만 1차 약평위에서 내린 재평가 결과는 본인부담률만 높여서 선별급여로 급여를 유지하는 것이었다.

무상의료운동본부 유재길 공동집행위원장.
무상의료운동본부 유재길 공동집행위원장.

이에 의료민영화 저지와 무상의료 실현을 위한 운동본부(이하 무상의료운동본부)가 오늘(22일) 성명서를 발표해 "효과 입증 자료가 없는 콜린알포세레이트를 건강보험 급여에서 삭제하라"고 촉구했다.

무상의료운동본부는 이날 발표한 성명을 통해 "국민들이 보험료를 내서 마련한 건강보험의 재정 관리 책임을 지고 있는 정부는 제약회사가 아니라 국민의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며 "선별급여는 보통 비급여 의약품의 급여화 중간단계로 항암제나 희귀의약품의 높은 가격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을 위해 사용할 제도이지, 제대로 된 임상문헌 하나 없는 약에 대한 퇴출을 유보하기 위한 특혜로 이용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무상의료운동본부는 콜린알포세레이트의 급여적용이 부적절한 이유로 "콜린알포세레이트의 허가 사항을 증명할 충분한 근거가 없으며, 외국에서도 대부분 건강기능식품으로 사용하고 있고, 균형잡힌 식사로도 대체 가능하다"는 등 3가지를 들면서 약평위와 건정심이 "감염병 위기시대에 국민들을 위한 분명한 결정을 내려줄 것"을 요구했다.

다음은 이날 무상의료운동본부가 발표한 성명서 전문이다.

효과 입증 자료가 없는 콜린알포세레이트를 건강보험 급여에서 삭제하라
정부는 제약업계 눈치보지 말고 효과없는 약 관리 제대로 하라.

지난 몇 년간 임상적 유용성 및 급여기준, 높은 청구금액 등으로 논란이 된 치매예방약 콜린알포세레이트의 급여 여부에 대한 결론이 오는 23일 약제급여평가위원회 및 24일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에서 결정될 것으로 알려져 있다.

콜린알포세레이트의 허가사항과 급여기준에 관한 논란은 몇 년 전부터 여러 방면에서 제기되었다. 2011년 보건복지부에서 ‘뇌대사개선제로 임상적 유용성이 크지 않고 약품비 비중이 높은 약제로 급여기준 설정이 필요한지 등에 대해 검토’할 것을 심평원에 요청한 것을 시작으로, 2017년 국정감사, 2018년 시민단체의 공개질의 및 2019년 심평원, 복지부의 직무유기에 대한 공익감사청구까지 이어졌다.

벌써 9년째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 약에 대한 건강보험 누적 청구액은 1조 원이 훌쩍 넘었으며, 건강보험 급여 의약품 중 청구금액 1~2위를 다투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효과가 없다고 평가되는 이 약에 엄청난 약제비가 투여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그동안 급여목록을 관리하지 않고 건보재정 누수를 방치해  왔다. 건강보험공단은 뒤늦게 2020년부터 국민건강보험종합계획에 따라 기등재 의약품 재평가를 시행하기로 하여 그 첫 번째 대상으로 콜린알포세레이트를 선정하였다. 하지만 1차 약평위에서 내린 재평가 결과는 본인부담률만 높여 선별급여로 급여유지 결정이었다.

콜린알포세레이트의 급여적용이 부적절한 이유는 간단하다.

첫째, 콜린알포세레이트의 허가 사항을 증명할 충분한 근거가 없다는 점, 둘째, 외국에서 대부분 건강기능식품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점, 셋째, 균형잡힌 식사로도 대체가능하다는 점이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콜린알포세레이트는 급여의약품에서 삭제되어야 함이 마땅하다. 더구나 선별급여는 보통 비급여 의약품의 급여화 중간단계로 항암제나 희귀의약품의 높은 가격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을 위해 사용할 제도이지, 제대로 된 임상문헌 하나 없는 약에 대한 퇴출을 유보하기 위한 특혜로 이용되어선 안 된다.

국민들이 보험료를 내서 마련한 건강보험의 재정 관리 책임을 지고 있는 정부는 제약회사가 아니라 국민의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 지금도 효과가 검증되지 않은 무수한 의약품들이 건강보험 재정을 축내고, 환자들의 주머니를 털어가고 있다. ‘아프면 집에서 쉬라’는 방역 제1지침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상병수당 도입을 정부는 건강보험 재정이 없다는 핑계로 미뤄왔다. 하지만 이처럼 근거도 없는 의약품에 엄청난 건강보험 재정을 퍼주면서 재정 부족 운운하는 것은 국민을 기만하는 행위이다. 정부는 그동안 매번 늑장 행정, 봐주기 행정으로 산업계의 이해를 대변해 왔다.

이제 건강보험은 산업 촉진을 위해 운영되었던 과거와 작별하고, 감염병 위기시대에 국민들에게 소중한 건강보험이 되기 위한 분명한 결정을 내려야 한다.

2020년 7월 22일

의료민영화 저지와 무상의료 실현을 위한 운동본부

가난한이들의 건강권확보를 위한 연대회의, 건강권실현을 위한 보건의료단체연합(건강사회를 위한 약사회,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 노동건강연대,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참의료실현청년한의사회), 건강세상네트워크, 기독청년의료인회, 대전시립병원 설립운동본부, 한국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연합회, 건강보험하나로시민회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전국공공운수노조, 국민건강보험노동조합, 전국의료산업노동조합연맹, 전국농민회총연맹,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전국여성연대, 빈민해방실천연대(민노련, 전철연), 전국빈민연합(전노련, 빈철련), 노점노동연대, 참여연대, 서울YMCA 시민중계실, 천주교빈민사목위원회, 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평등교육 실현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사회진보연대, 노동자연대, 장애인배움터 너른마당, 일산병원노동조합, 학교급식전국네트워크, 약사의미래를준비하는모임, 성남무상의료운동본부, 건강보험심사평가원노동조합, 전국정보경제서비스노동조합연맹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