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론] 개헌논의가 달갑지 않은 까닭
상태바
[시론] 개헌논의가 달갑지 않은 까닭
  • 김용진
  • 승인 2007.01.09 00:00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 4년 연임제 보다 한미FTA 문제가 '개헌'사안이다

 

노무현 대통령의 승부수가 또 다시 발동했다.

지난 1월9일 대통령 4년 연임제로 개헌을 발의하겠다고 밝힌 것이 그것이다. 이로써 대통령선거를 1년 앞두고 또 한번 정치권이 커다란 소용돌이로 들어서게 될 것으로 보인다.

벌써 신당창당 논의로 사분오열되는 것 처럼 보이던 여권이 모처럼 환영 일색이고, 한나라당은 반대의견을 당론으로 밝힌 가운데, 개헌을 받아들이는 것이 대선에서 이기는 길이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일찍 찾아온 레임덕이라는 핀잔을 받던 노무현대통령은 그야말로 하루 아침에 자신이 정치의 중심임을 보여주고 정치판의 흐름을 바꾸어놓은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개헌이 되던지 말던지, 심각하게 우려되는 것은 개헌논의 와중에 정작 국민의 생활과 생존과 직결된 문제들은 순식간에 언론의 관심에서 사라진다는 것이다.

개헌에 대한 기사로 온통 신문지면과 인터넷 언론이 도배가 된 와중에, 한미FTA가 2월에 전격 체결될 가능성이 높다는 보도가 있었고, 주한미군사령관 벨은 미군기지 평택이전이 지연되면 '싸울 것'이라고 내외신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부동산 폭등으로 내 집 장만이 어려워져서 '반값아파트'든 '장기전세'든 주택정책에 대한 논쟁이 벌어져서 모처럼 그래도 정치인들이 '밥값을 하려나'라고 기대를 품었던 서민들은 또 다시 '그들끼리'의 정쟁이 재현되면서 '역시나'를 되풀이 하게 된다.

대통령이 개헌을 제안한 9일은 마침, 민중-진보진영의 상설 연대체를 자임하는 한국진보연대(준)이 발족한 날이기도 하다.

이 진보연대의 성격에 대해서는 여러 논란이 있지만, 적어도 한미FTA에 의해 가장 피해를 많이 볼 노동자와 농민과 빈민들의 연대조직이고, 한미FTA에 가장 앞장서서 싸워왔던 민중들의 연대조직이라고 할 수 있다.

민중의 저항과 미국의 강경한 태도로 인해 한미FTA가 결렬되는가 싶더니, 위기라고 여긴 한미 양측은 고위급회담을 통해 돌파구를 찾고 15일부터 서울에서 열릴 6차회담에서 협정문의 골격을 완성한 뒤에 2월에 미국에서 열릴 7차회담에서 타결하겠다고 알려지고 있어 이에 대해 강력히 저항할 진보연대의 발족은 적지않은 의미가 있었다.

그러나 '개헌 논의'가 이 두가지를 동시에 완벽히 묻어버렸다.

민중은 한미FTA에 강력히 저항하겠지만, 언론은 대선주자의 꽁무니 따라다니기와 개헌논의 중계에 올인할 것이고, 대다수 국민들에게는 알려지지 않은 채 한미FTA가 타결될 위험에 처하게 될 것이다.

한미FTA는 국가의 경제질서와 사회질서를 송두리째 바꾸게 될, 그야말로 '개헌'사안이다. 국회에서, 언론에서, 모든 국민들이 치열하게 논의하고 고민해야 할 사안이다. 그것이 하찮은 '대통령 4년 연임제'논의에 묻혀버리게 될 것이 우려스러운 것이다.

그래서 이번 대통령의 '개헌 제안'이 87년 6월항쟁을 촉발시켰던 전두환의 4·13 호헌조치 발표 때보다 더 달갑지 않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개헌찬성 2007-01-12 10:23:04
결국 개헌이슈에 FTA를 포함한 모든 소위 민중생존권적 이슈가 묻혀버리니깐 현 싯점에선 반대한다는 건데, 그럼 항상 나왔다 하면 최대이슈인 개헌은 언제 가능한가요? 언제 어느때건 민중생존권은 필자의 시각에선 가장 중요한 이슈이고 항상 다른 더 큰 정치적 이슈는 민중생존권 투쟁을 가로막는 장애물 내지는 희석제 아닌가요?

개헌내용이 진정으로 한국사회의 발전에 필요한 것이라면 딛고 가야합니다. 다음 정권에서는 더욱 하기 힘들죠. 대권주자들이 공약하고 가면 된다고 하는데... 순진한 발상입니다. 노통도 공약했고 실천하려 하지만, 이렇게 저항이 심한데, 임기를 줄이면서까지 어느 누가 쉽게 개헌공약 실천하겠습니까?

개헌논의 집어치우고 민생부터 챙겨라... 귀에 딱지가 앉도록 어떤 당으로부터 듣던 슬로건과 정확히 일치하네요.

송필경 2007-01-11 00:35:42
진보는 사회의 '질적 변화'를 거부하는 보수적 행태를 거부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양적 팽창'에만 군침을 흘리는 보수의 천박함을 통박하는 것이다.
그러나 진보가 더욱 고심해야 할 문제는 보수의 첨박함을 통박하는 '과격한 표현'(막말)의 정도 문제가 아닌 것이다. 진보의 미덕은 질적 변화를 어떻게 가능하게 할 것인가라는 문제를 당면한 실존적 삶과 그리고 지나온 역사의 교훈 속에서 성실히 찾아보는 참다운 전략을 가질 때이다.

(단기적) 전술은 (장기적) 전략이라는 비젼을 갖지 않으면 꼼수이다.

비젼은 현존하는 모든 전략을 전술화하고 더욱 높은 차원에서 완전히 새로운 전략을 수립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전략이 불가능할 때, 신자유주의의 말초적 물질화에 휘말려 퇴폐하는 인간의 타락을 구원할 본질적 이상주의는 살아남을 길이 없다.

이강주 선생,
노대통령을 전두환과 비교한다는 그 자체에 대해 화를 내시는데...

글쎄,
비젼이 없이 꼼수로 쌩판 오기만 부리는 지도자를
도덕성이라고는 티끌조차 없는 오만한 지배자에게 비유하니 화나실 법도 합니다.

이렇게 보면.. 2007-01-10 18:40:27
전두환의 호헌선언은 부글부글 끓고 있는 대중운동에 기름을 붓는 것이지에, 대중투쟁을 일으키는 조치였지요. 당시의 쟁점은 헌법개정의 문제였구요..

그런데, 지금의 쟁점은 한미FTA인데, 대통령의 엉뚱한 개헌선언에 사회의 관심이 다 그리로 가버렸다는 말이지요. 한미FTA반대운동도 지금 한풀꺽여있는 상태인데, 이런 상황까지 되어버리니, 정말 달갑지 않은 상황이지요... 서울에서 있을 6차회의를 앞두고 각종신문에서 대선주자들의 인터뷰에서도 한미FTA가 쟁점이고, 일부는 문제가 있으면 결렬해야 한다는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는 와중인데, 참으로 시점이 절묘하지요.

이강주 2007-01-10 12:07:23
개헌이 되던지 말던지 -> 개헌이 되든지 말든지
그 외에도 몇 군데...

아무리 싫어도 노대통령을 전두환에게 비교하다니 심하다고 생각합니다.
중요한 일을 한 가지씩만 처리할 수 있나요?
개헌이 정치인들만의 하찮은 사안인가요?
FTA 논의도 중요하고 개헌도 이 시점에서 중요하지요.
찬찬히 생각해보고 결정해야 할 것입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