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오, 디지털교정 임상결과 검증 '완료'
상태바
디오, 디지털교정 임상결과 검증 '완료'
  • 이인문 기자
  • 승인 2024.01.09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상케이스 1만여 건 '돌파'… “디지털교정 시장판도에 큰 변화 일으킬 것”
디오올소나비
디오올소나비

'디지털 덴티스트리 선도기업' 디오(대표 김진백 한익재)의 디지털교정 솔루션 ‘디오올소나비(DIO Ortho navi.)’가 디지털교정 시장의 판도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디오올소나비’는 지난 2017년 처음 출시된 이후 디지털교정 누적 환자수가 6,476명, 케이스 11,039건(지난해말 기준)을 돌파하며 임상적 검증을 모두 마쳤다. 

현재 치과계에서는 디지털교정이 투명교정으로만 인식되고 있지만 디오의 디지털교정 시스템은 타사와 다르게 3D 프린팅 디지털 브라켓교정과 디지털 투명교정 등으로 순차적으로 개발, 각 장치들의 장점들을 활용해 교정치료의 정밀성과 편의성 모두 가지고 있는 것이 큰 특징이다.

디지털 투명교정, 다양한 Set-up System으로 더욱 정교하게

디오의 디지털 투명교정 장치 ’DIO Digital Clear Aligner’는 다양한 방식의 Set-up System으로 정교한 투명교정치료가 가능하다. 첫 번째, 'Smart Set-up System'은 전체 치료기간을 Step별로 치아의 정합 및 이동량 등의 치료결과에 맞춰 진단 및 치료계획을 다시 설정한다.

그리고 1스텝당 10일 정도 소요되며 10~20 스텝과정으로 환자의 상태에 따라 맞춤식 투명교정장치를 제공, 이는 Attachment의 부정확성을 보완할 수 있기 때문에 치료결과의 정확도를 높여 환자의 만족도가 높다.

두 번째, ‘C-Force System’은 교정치료시 전체 치아를 동시에 움직이는 대신 먼저 목표에 도달한 치아를 상대적 고정원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교정치료를 마무리할 수 있다.

세 번째, 치아이동시 충돌을 미연에 방지하는 ‘Escape Set-up System’은 3D 뷰어 시뮬레이션으로 치아배열에 필요한 최소의 IPR양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Inter Proximal Reduction Guide(IPR Guide)’를 함께 활용하면 각 Step별 필요한 IPR양을 더욱 체계적으로 제공받아 정교한 치료결과에 도달할 수 있다. 특히 3D 뷰어 및 시뮬레이션으로 치료결과를 예측해 환자에게 치료과정을 쉽게 설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담 동의율도 높여준다.

투명함 속 첨단기술, Diamond Attachment와 3중 구조 시트지

‘DIO Digital Clear Aligner’의 가장 큰 특징은 최종 치료결과만을 고려한 기존 투명교정장치와 다르게 치료과정 모두를 포함하고 있다. 

특히 투명장치 사용시 치아가 빠져나가는 방향으로 힘을 받게 되는 기존 투명장치의 단점을 역발상으로 해결한 ‘Digital diamond attachment system’은 ‘Bar type attach’와 ‘Dual angle attach’ 등 총 8가지 Type으로 구성돼 있다. 

그리고 ‘DIO Digital Clear Aligner’는 2가지 Type의 특별한 3중 구조(Hard-Hard-Hard, Hard-Soft-Hard)의 투명교정 시트지를 사용해 환자의 통증을 최소화하고 환자의 구강상태에 따라 치료 계획에 맞게 선택, 치아에 정확한 교정력을 전달시켜 정교한 치아교정이 가능하다.

또한 Block out 기능을 적용, 치아상실에 대한 잇몸눌림 현상과 인접치의 경사이동 방지를 위한 투명교정장치의 내구성을 높여 교정력을 유지시켜준다. 그리고 소아 투명교정의 경우 영구치가 맹출됐을 때 투명교정장치 내에 공간을 확보, 내면을 따라 맹출경로를 유도시켜 영구치가 방해받지 않게 정상적인 자리에 위치시킨다.

그 외에도 Deep bite 환자증례시 ‘Clear Aligner Bite Bumper’를 사용, 상실된 치아에 인공치아를 출력하는 ‘3D Printing Pontic Service’ 등 다양한 임상 케이스에서도 성공적으로 교정치료를 마무리할 수 있는 디오만의 디지털 투명교정시스템이다.

최초의 3D Printed Lingual Bracket

‘DIO Ortho navi.’ 디지털 브라켓은 디오가 최초로 개발해 출시한 3D 프린팅 브라켓으로 출시 이후 디자인, 소재를 개선하는 등 끊임없는 연구를 통해 성능을 최대로 끌어올려 현재 가장 진화된 디지털 교정의 표본이 되었다.    

세라믹과 유사한 강도의 새로운 소재 3D Printing Brackets은 ‘설측 브라켓’과 ‘순측 브라켓’, 그리고 ‘바이트 터보 브라켓’으로 구성돼 환자 맞춤형으로 선택할 수 있고 순측, 설측 콤비네이션 치료도 가능하다. 

또한 특허받은 Position Jig와 Custom Base는 환자의 치아형태에 따라 정확하고 손쉽게 브라켓 부착이 가능하다. 그리고 와이어 밴딩 없이 약한 힘을 발휘하는 2가닥의 Ni-Ti 와이어를 사용해 환자의 이물감을 최소화한 것이 특징이다. 

이외에도 순측 브라켓의 유틸리티 윙에 교정용 고무줄을 적용하면 보다 효과적이고 다양한 치료가 가능하고 교정치료시 함께 제공되는 3D 프린팅 Hole Button과 Hook은 치료의 정확도를 더욱 높여준다.

‘DIO Ortho navi.’의 ‘3D Printed Lingual Brackets’은 지난 2017년 세계적인 영향력과 권리를 자랑하는 미국 임상교정 학술지 『Journal of Clinical Orthodontics』의 커버스토리를 장식하면서 세계 최초 환자맞춤형 3D 프린팅 기술이 적용된 브라켓으로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킨 바 있다.

특히 출시 이후 끊임없는 연구로 디자인과 소재 등을 계속해서 개선한 결과 교정학 교과서 『Contemporary Digital Orthodontics』에 등재되는 등 디지털 브라켓교정의 표본으로 자리 잡았다.

디오 교정개발팀 이장선 팀장은 “’디오 올소나비’는 디지털 투명교정부터 디지털 브라켓교정까지 자체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유일한 디지털교정 토탈 솔루션”이라며 “올해는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일본, 카자흐스탄 등 글로벌 디지털교정 시장확대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