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상덕 원장, 교정치료 '새로운 패러다임' 제시
상태바
양상덕 원장, 교정치료 '새로운 패러다임' 제시
  • 강민홍 기자
  • 승인 2007.04.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악안면 심미성과 기능교합 확립을 위한 교정치료의 이론과 실제』 저술

 

양상덕 원장(서울 치대 83 졸, 양상덕 치과)이 국내 교정학계에서는 보기 드문 악안면 및 기능교합 분야의 저술서 『악안면 심미성과 기능교합 확립을 위한 교정치료의 이론과 실제』(정가 12만원, (주)신흥인터네셔날)를 펴냈다.

양상덕 원장이 오랜 연구와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저술한 신간은 치열 및 악안면부의 심미성과 기능성의 확립이라는 다소 추상적이고 구호적인 치료목표를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풀이해 보다 구체적이고 실체적인 진단 및 치료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신간은 교합 기능의 기반이라 할 수 있는 수면 bruxism(이갈이)에 대한 원인과 발현기제 그리고 구강악계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한 일반적인 사항에서부터 측두하악장애, 악안면 성장변경술, 악교정수술, 교합 부조화에 대한 이론과 임상을 조합하고 있다.

특히 6장에서 9장까지 교정치료의 양식에 대한 기술로, 치료양식을 악안면, 치열틀의 개념에 입각해 구분했다.

구체적으로 제6장은 악안면 성장변경술, 제7장은 악교정수술법, 제8장은 치아치조부 보상술에 대해 각각 다뤘으며, 끝으로 교정치료 후 교합 부조화의 양상과 후퇴위 bluxism이나 측방위 bruxism에 대비한 교합조정술과 교합수복술에 대해 체계적으로 서술됐다.

아울러 신간은 전치유도의 역할, 치열틀의 회전효과, 'overbite/overjet’의 정량분석, 그리고 치료학적 교합평면의 설정법 등 다른 책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신선한 내용들로 채워져 있어 교정학을 전공하는 모든 임상의에게 큰 자극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서 구입 문의는 신흥인터내셔날(02-6366-2020)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