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계도 ‘회장 상근제 시대’ 열렸다
상태바
치계도 ‘회장 상근제 시대’ 열렸다
  • 강민홍 기자
  • 승인 2007.04.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신] 여성비례대표 신설 등 대의원제 개선안은 부결

 

치계도 상근회장제 시대가 열렸다.

‘상근회장제’는 최근 급변하는 의료환경과 중요한 정책사안들이 속속 도출되면서, 보다 능률적인 회무수행과 신속한 의사결정 및 대내외적인 활동강화를 위해 필요성이 급증해 왔다.

관심을 모았던 ‘협회장 상근제 도입 및 겸직 금지’ 조항 신설은 재적 154명 중 120명 찬성으로 통과됐다.

그러나 선거제도개선연구위원회가 1년 6개월여의 심도깊은 논의를 거쳐 도출한 대의원제도 개선과 관련한 정관개정안은 처참한 결과로 부결됐다.

이 개정안은 기존 201명의 대의원을 ▲각 지부장 1명, 총무 1명 ▲여성 대표 5명 ▲전공의 2명 ▲공중보건치과의사 2명 ▲각 치과대학 동문 대표 11명을 포함해 총 221명으로 증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으나, 여성직 비례대표 등과 관련 첨예한 대립이 일었으며, 결국 20명 증원 여부와 증원 내용으로 나뉘어 표결이 진행됐다.

먼저 20명 증원 여부와 관련 재적 159명 중 3명 찬성, 118명 반대라는 압도적인 표차로 부결됐다. 그러고 인해 세부적인 증원 내용도 전부 폐기됐다.

논란이 예상됐던 ‘대의원 수에 회비납부율 반영’ 개정안도 159명 중 50명만 찬성해 부결됐다.

반면 ‘학술위원회 및 수련고시위원회 위원장을 학술부회장에서 담당이사로 이관’의 경우 치협 모든 상임위원회 위원장을 담당이사가 맡고 있으나, 학술관련 위원회만 부회장이 위원장을 맡고 있어, 타위원회와의 형평성 도모와 담당이사의 지위 향상 및 책임있는 회무 수행을 위한 것으로 135명의 찬성으로 통과됐다.

마지막 정관개정안인 ‘경영정책이사 신설 및 보험이사 1인 감원’은 재적 154명 중 117명의 찬성으로 통과됐다.

▲ 심현구 이사가 경영정책위원회 신설의 필요성을 밝히고 있다.
‘경영정책위원회 신설’의 경우 비급여수가 공개, 비전속진료 허용, 환자 유인알선 허용, 비급여 중심 민간의료보험 도입, 의료광고 규제완화 등 의료환경의 급변화로 개원가의 경영악화가 심각히 우려되는 상황에서 치협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것이며, ‘보험이사 1인 감원’의 경우 상근보험이사가 도입, 활성화됨에 따라 기존 2명이던 보험이사를 1명으로 줄이기 위한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