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내과학회 교과과정 개편…새 교과서 편찬
상태바
구강내과학회 교과과정 개편…새 교과서 편찬
  • 강민홍 기자
  • 승인 2007.04.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강내과학 2편』 "전신질환자 및 노인, 장애환자의 치과치료" 발간

 

대한구강내과학회(회장 최재갑)가 교과과정 개편의 일환으로 새로운 교과서를 편찬, 그 첫번째 교과서 개정 작업으로 『구강내과학 제2편』 '전신질환자 및 노인, 장애환자의 치과치료'를 새롭게 발간했다.

『구강내과학 제2편』 '전신질환자 및 노인, 장애환자의 치과치료'는 치과의사들에게 전신질환 및 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구강 합병증 등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해결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새롭게 내용을 재구성했다.

최근 사회의 급격한 변화로 인한 스트레스 증가, 식생활과 생활습관 변화로 인해 다양한 전신질환의 발생률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의료기술의 향상으로 질병을 가진 환자들의 수명이 나날이 늘어나면서 치과를 찾는 많은 수의 환자들이 한 두 가지 이상의 전신질환을 가지고 있는 비율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즉, 전신질환자의 치과치료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해 기존 교과서의 내용을 한층 보완하고 치과 임상에서의 중요성을 고려해 재구성한 것이다.

『구강내과학 제2편』에서는 발생률 증가로 인해 이제는 치과진료실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당뇨병과 고혈압의 경우 그 중요성을 비춰 별도의 장을 할애해 다루고 있으며, 점증하고 있는 노인인구의 증가에 맞춰 노인환자의 치과치료를 다루는 장을 새롭게 추가했다.

또한 임산과 수유중의 치과치료, 장애환자의 치과치료 및 치과치료 시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법도 포함했다.

『구강내과학 제2편』은 치의학을 전공하는 학생들 뿐 아니라 구강내과학을 전공하는 수련의들, 일반 개원 임상의들이 전신질환을 이해하고, 전신질환을 가진 환자를 진료할 때 치과치료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잠재적인 문제점을 예견해 치료계획을 수정함으로써, 치과를 찾는 환자들에게 보다 안전하고 수준 높은 진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환자 자신도 미처 알지 못하는 질환들을 발견해 필요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이끄는 중요한 역할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가는 5만원이며 구입 및 문의는 (주)신흥인터내셔날(02-6366-2020)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