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단·국립암센터 '암 퇴치 MOU' 체결
상태바
공단·국립암센터 '암 퇴치 MOU' 체결
  • 강민홍 기자
  • 승인 2007.05.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암 연구 기초자료 공유…정책연구 공동 추진 등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이재용 이하 공단)과 국립암센터(원장 유근영)가 지난 15일 오후 3시 『국가암관리사업 활성화를 위한 연구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우리나라 국민의 사망원인 질환 1위인 암으로 인한 사회, 경제적인 부담을 줄이는 노력에 양 기관 공동 대처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향후 국가 암 관리 체계구축과 암 관리 사업 기반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양 기관은 정확한 암통계 산출과 암 검진 및 의료비 지원사업에 필요한 자료생산을 위한 암 연구 기초자료를 공유하고, 암 발생이 국민건강에 미치는 영향 연구 등 국가암 정책연구를 공동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연구협력의 효과적인 수행을 위해 필요한 경우 인력을 파견교류하고, 국내외 유관기관에서의 교육훈련도 적극 지원키로 했다.

한편, 통계청이 작년 9월에 발표한 『2005년 사망원인통계연보』에 따르면, 2005년 우리나라 전체 사망자는 24만 5,511명이었고, 이중 암으로 인한 사망자는 6만 6,228명으로 전체 사망자 4명중 1명이상이 암으로 사망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의 암 사망률은 과거 10년 전과 비교할 때 타 질환의 사망률 추이보다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급속한 노령화 등으로 암환자의 발생률과 사망률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