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구강관리 프로그램 “Again!" 쇄도
상태바
계속구강관리 프로그램 “Again!" 쇄도
  • 이현정 기자
  • 승인 2007.12.20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마디] 5차 교육일정 수료한 치과위생사들로부터 듣는다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 임상사업기획팀(팀장 소종섭 이하 건치 GD팀)과 대한구강보건학회(회장 김진범 이하 학회)가 공동 주최한 가운데 석 달여간 진행돼 온 ‘계속구강관리 프로그램 Update project' 교육이 지난 15일 5차 교육을 끝으로 첫 번째 막을 내렸다.

본지는 5차 교육 일정을 모두 수료한 치과위생사들의 교육과정에 대한 간략한 평가와 이수 소감 한마디를 모았다.(편집자)

●…구강위생용품 사용법 같은 것을 잘 알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교육 들어보니 그게 아니었어요. 치실, 치간칫솔, 잇솔질 방법 등 일반적으로 알고 있던 것을 자세하고, 확실하게 알 수 있어서 너무 좋았어요. (안산의료생협 최유리 치과위생사)

●…치면세균막 관리에 대해 막연히 알고 있었는데, 체계적으로 알게 된 계기가 됐어요. 실습하면서 치과에 가서 빠르게 적용해 볼 수 있었고, 자가관리법·전문가 관리법 등 여러 종류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됐답니다. 추가교육을 통해 치과의원에 유용한 것들을 계속 배워나갔으면 해요. (광주 신화치과 김유진 치과위생사)

●…새로운 것을 많이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어요. 추가교육도 꼭 했으면 좋겠고, 지방 차원으로도 확대됐으면 하는 바램이에요. 이후에는 케이스별로 서로 자료도 공유하고, 사례 발표 통해서 더욱 심화한 프로그램으로 발전했으면 좋겠어요. (대구 해바라기치과 조민정 치과위생사)

●…착색과 평점 등 이 곳에서 교육한 내용들이 의원에서 교육을 받을만한 여건이 안되거든요. 이런 교육이 생겨서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돼 좋았어요. 실습하다 보니까 기존에 제가 잘 못 알고 있던 부분이 어떤 것이었고, 놓치고 있는 것이 어떤 부분인지 알게 됐구요.
추가교육의 기회가 있다면, 교수님이 먼저 전체적으로 시범을 보이고 각각 실습을 한 후 평가가 됐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실습이 짧은게 너무 아쉬웠어요. (약수연세치과 김혜진 치과위생사)

●…쉽고 이해가 빠르게 강연해 주셔서 좋았어요. 전반적으로 많은 도움이 됐지만 개인적으로는 TBI 강연이 가장 많은 도움이 됐답니다. 저 역시도 실습시간이 조금 더 길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약수연세치과 김태희 치과위생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