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이 내정자 '논문 중복 게재' 의혹
상태바
김성이 내정자 '논문 중복 게재' 의혹
  • 강민홍 기자
  • 승인 2008.02.22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일보 의혹제기에 '청소년 복지 관심 넓히기 위한 열정일 뿐'

김성이 보건복지부 장관 내정자가 '논문 중복 게재' 의혹을 받고 있다. 조선일보는 지난 22일자 신문 10면에서 이와 같은 의혹을 제기했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김성이 내정자는 지난 1992년 한국형사정책연구원 단행본에 '약물 남용 청소년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라는 논문을 게재했고, 2년 후인 1994년에는 '청소년학 연구'지에 '청소년 약물남용 예방 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라는 논문을 게재한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이에 대해 김 내정자는 "92년 논문은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초기 연구이며, 이 연구의 제한점으로 언급된 '효과 미입증', '차후 보다 많은 프로그램 개발 필요' 등을 보완·발전시킨 것이 94년 논문"이라고 주장했다.

연구보고서 성격의 단행본을 이후에 학술논문으로 발전시켰다는 것이다.

김 내정자는 "단행본으로 나온 연구보고서는 각 주제를 포괄적으로 다룬 것이고, 2년 후 게재한 학술논문은 단행본의 제한점을 보완·발전시킨 것"이라며 "1994년 논문과 1992년 단행본은 명칭, 내용, 목표가 서로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해 연구한 것이기에 두 개의 논문은 서로 다른 것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해명했다..

또한 조선일보에 따르면, 김 내정자는 1986년 5월 국회보에 낸 '우리나라 사회보장제도의 현황과 문제점'을 제목과 내용마저 똑같이 두 달 후 치안문제연구소가 발행하는 '치안문제'에 냈고, 2003년 쓴 논문 '청소년 금연운동의 전개 방향'은 2003년 2월과 5월 현대사회문화연구소가 발간하는 '밝은 사회'에 두 차례 걸쳐 연재한 뒤, 6월에는 이를 하나로 합쳐 안보문제연구원이 내는 '통일로'에 실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대해 김 내정자는 "위에서 언급된 글들은 학술적 논문이 아니라 에세이 수준의 글들이다"며 "시간제약 속에서 여러 곳으로부터 원고 청탁을 받는 과정에서 '기존에 작성 혹은 게재됐던 원고를 보내주어도 좋다'는 요청이 들어와 원고를 제출하게 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그는 "연구논문을 학술지에 싣고 단행본으로 내는 것은 표절이 아니다"면서 "청소년 복지와 금연운동 등의 문제에 대한 관심을 넓히기 위한 열정으로 보아주길 바란다"고 해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