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가 생겨 젖니를 일찍 빼게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상태바
☞충치가 생겨 젖니를 일찍 빼게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 건치
  • 승인 2008.02.22 2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치가 생겨 젖니를 일찍 빼게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아직 영구치가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빈 공간이 생기게 되므로 그 공간의 앞뒤에 있는 치아들이 그 공간으로 흘러 들어오게 됩니다. 때로는 반대쪽 턱에 있는 치아도 그 공간으로 쑥 솟게 됩니다.

자연히 공간이 부족하게 되고 정작 그 자리에 있어야 할 영구치가 잇몸을 뚫고 나올 때는 제자리로 들어갈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자신의 몸집에 비하여 공간이 협소하거나 아예 없기 때문이지요.

결국 영구치는 아무데나 자리를 잡게 됩니다. 원래 위치보다 입술쪽으로 솟아나든지 아니면 혀쪽(아랫니)이나 입천장쪽(윗니)쪽으로 자리를 잡게 됩니다. 이것이 소위 말하는 덧니입니다.

덧니가 생기면 그쪽은 치열이 삐뚤삐뚤해지고 자연히 음식물이 많이 끼게 됩니다. 또 씹는 일에도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씹는 과정에서 부수적으로 생기는 자연청소의 혜택도 못 받게 됩니다. 결국 특별한 주의를 해주지 않는 한 그 치아는 열에 아홉은 충치가 생기며 그 옆의 치아도 같이 충치가 생기게 됩니다.

또한 충치가 발생하든 않든 잇몸이 나빠질 확률도 매우 높습니다. 덧니로 인하여 복잡해진 잇몸구조에 구석구석 칫솔이 제대로 들어가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플라그와 치석이 쌓이게 되고 결국 잇몸질환으로 발전하게 되는 것입니다.


 

헬로우 덴티스트는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와 하이텔 치과의사 통신동호회가 1998년 발간한 치과상식책입니다. 1995년부터 3년간 1,700여개의 국민의 질문과 이에 대한 답변을 119개의 문답으로 정리하였습니다. 10년전의 책이지만, 지금도 거의 대부분 유효한 내용으로 건치신문에 연재합니다. 일부 내용은 수정하여 연재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