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이라더니 돌아오는 것은 임금체불?"
상태바
"영웅이라더니 돌아오는 것은 임금체불?"
  • 이인문 기자
  • 승인 2023.10.12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의료노조, 오늘(12일)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 감염병전담병원 회복기 지원 규모 확대 ‘촉구’
보건의료노조가 오늘(12일) 기자회견을 통해 “감염병전담병원의 회복기 지원 기간과 규모를 확대하라”고 촉구했다.(사진제공= 보건의료노조)
보건의료노조가 오늘(12일) 기자회견을 통해 “감염병전담병원의 회복기 지원 기간과 규모를 확대하라”고 촉구했다.(사진제공= 보건의료노조)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위원장 나순자 이하 보건의료노조)가 오늘(12일) 국회 앞에서 감염병전담병원 노동자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최일선에서 대응했던 공공병원들이 경영적 위기로 붕괴 직전에 있다”면서 “감염병전담병원의 회복기 지원 기간과 규모를 확대하라”고 촉구했다.

코로나19 환자치료에 전념했던 청주의료원 등 지방의료원과 국립중앙의료원, 서울특별시서남병원(이하 서남병원), 대한적십자사 등의 조합원들이 함께 참가한 이날 기자회견에서 보건의료노조 이선희 부위원장은 취지발언을 통해 “감염병전담병원을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 및 정상화시키는데 긴 시간이 소요될 수밖에 없음에도 정부는 전담병원 운영 종료 후 회복기간 동안의 진료비 손실보상을 최대 6개월까지만 차등 보상했다. 추가적인 지원은 계획조차 없는 상황으로 대부분의 지방의료원은 경영악화에 임금체불마저 우려해야 하는 지경”이라면서 “코로나19라는 국가적 위기의 최일선에서 공공병원의 역할을 다한 결과가 결국은 존폐위기라는데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고 탄식했다.

이선희 부위원장의 발언 장면.(사진제공= 보건의료노조)
이선희 부위원장의 발언 장면.(사진제공= 보건의료노조)

이어 현장발언에 나선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 박윤희 지부장은 “병원과 직원들의 노력에도 정상화 속도는 더디기만 하다. 많은 의사들이 병원을 떠나갔다. 진료받을 해당 과 의사가 없으니 환자를 다른 병원으로 보내기도 하고 의사들이 적어지면서 예약시간은 점점 더 길어지고 의사 혼자서 진료와 수술까지 감당하다보니 불안하다면서 환자들이 다 빠져나가고 있다. 공공의료의 공백이 심각하게 초래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정부의 지원이 시급함을 알렸다.

서남병원 김정은 지부장도 “감염병전담병원 지정기간 동안 떠나간 환자들은 돌아오지 않고 있다. 병상가동률을 올리기 위해 중증도가 높고 돌봄이 많이 필요한 환자들을 돌보고 있다. 그러자 신규직원들은 노동강도를 버티지 못하고 병원을 떠나갔다. 남은 직원들도 이제 더 이상 버티기는 힘들다고 한다”면서 “정부와 지자체는 이제 우리를 잊은 듯하다. 국민 여러분들이 그렇게 외치던 영웅들과 전사들이 이제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정무는 공공의료 확충에 더 많이 투자해주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끝으로 청주의료원 김경희 지부장은 “공공의 역할을 수행하다 발생한 공공병원의 위기를 책임져야 하는 중앙정부는 회복기에 필요한 지원을 중단하고 각자도생하라고 한다. 지방정부는 지금 공공병원들이 겪고 있는 위기의 원인이 방만경영에 있다며 임금인상 억제를 요구하고 있다. 지방의료원들은 지금 적자가 심각하다면서 다음달이면 임금지급이 어려울 수 있다고 한다”며 “코로나19에 맞서 영웅처럼 묵묵히 싸워온 대가를 이제는 임금체불로 돌려받아야 하느냐”고 울분을 토했다.

보건의료노조는 이날 기자회견문을 통해 공공병원역량 강화와 기능 강화를 위한 지원 확대 및 의료진 확충대책 마련 등을 촉구했다.(사진제공= 보건의료노조)
보건의료노조는 이날 기자회견문을 통해 공공병원역량 강화와 기능 강화를 위한 지원 확대 및 의료진 확충대책 마련 등을 촉구했다.(사진제공= 보건의료노조)

보건의료노조는 이날 기자회견문을 통해 “감염병전담병원 지정기간 동안 코로나19 치료와 관련이 없는 많은 의사들이 이직을 하고 일반환자들도 줄어들면서 공공병원의 기능이 상당 부분 훼손되고 말았다”면서 “코로나19 팬데믹을 통해 우리 사회는 공공병원의 효용성을 확인한 바 있지만 정부의 대책은 여전히 미온적”이라며 ▲감염병 전담병원 회복지원금 추가 지원 및 필요예산 2024년 정부예산에 반영 ▲공공병원역량 강화와 기능 강화를 위한 지원 확대 및 의료진 확충대책 마련 ▲공공병원 중심으로 지역책임의료기관 육성 등을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